6·13 지방선거가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거 막판 판세를 흔들 가능성이 있는 변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은 28일 남북문제 등 중앙발 이슈는 물론 충청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이슈가 막판 변수로 떠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예의 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밖에 지방선거 특유의 저조한 투표율 여부도 관심사다.

정치권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장 폭발력이 큰 변수로는 남북문제를 꼽는 분위기다. 그동안의 각종 선거에서 북풍이 가져온 후폭풍을 감안할 때 가장 큰 변수가 될 소지가 있다는 것이다. 지방선거 전날 역사적인 만남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 북미정상회담 결과 등은 그래서 중요한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결과에 따라선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지만 만에 하나 회담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선거일 하루 전이라는 점 때문에 결과가 표심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북미회담 개최 여부와 함께 주목되는 중앙발 이슈로는 드루킹 특검조사다. 다만 특검법이 통과되기까지 여야간 치열한 논쟁을 벌일 때처럼 폭발력을 발휘하지는 못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물론 정치권이 관련 의혹 등을 계속 제기하는 만큼 판세를 흔드는 변수가 될 소지는 남아 있다.

투표율도 지방선거 승패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될 소지가 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위기다. 중앙발 이슈가 산재해 있어 자연스럽게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투표 전날 실시되는 북미회담과 지방선거 다음날 치러질 러시아 월드컵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로 인해 지방선거 투표율도 영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와 2010년 지방선거 역시 중앙발 이슈였던 세월호 사고와 천안함 폭침 사건 등으로 대전의 경우 투표율이 전국 평균에 못 미치는 50%대 초반 수준에 머물렀다. 중앙발 이슈로 인해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도가 떨어지면서 투표율도 정체됐다는 것이다.

6월 8-9일 실시되는 사전투표제 투표율도 관심거리다. 사실상 3일에 걸쳐 투표를 하는 만큼 전체 투표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권자들이 사전투표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만큼 선관위에서는 투표율을 올리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반면 투표율 상승과 하락으로 인한 후보간 유불리 여부는 연령별 투표율과도 연관되는 만큼 쉽사리 예측하기 어려울 것으로 관측된다.

대전시장 선거만을 놓고 볼 땐 야권이 제기하고 있는 병역논란이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 허태정 후보의 발가락 논란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와 한국당측에서 잇따라 병역기피를 위한 고의 절단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허 후보의 병역논란은 중앙당 차원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 중앙당은 홈페이지에 주요 광역단체장 후보들의 의혹 제기에 나선 것. 한국당은 1탄으로 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에 이어 2탄으로 허 후보의 병역논란 등 각종 의혹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논평을 통해 허 후보의 의혹제기를 근거 없는 네거티브와 허위사실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하는 등 맞대응을 하고 있어 유권자들의 표심에 영향을 미칠 지 관심사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0여 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를 앞두고 많은 변수가 있지만 실제 표심에 영향을 미칠지는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남은 기간 어떤 돌발변수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인 만큼 여야 정치권 모두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선관위는 29일부터 투표용지 인쇄에 돌입하는 등 6·13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