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지난 2013년부터 도입·운영 중인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이 세계 최고 공공행정서비스에 이름을 올렸다.

28일 도에 따르면 최근 UN 공공행정전문가위원회(CEPA)로부터 도의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이 `UN공공행정상` 수상 대상에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UN공공행정상은 공공행정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공공행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세계 각국의 공공행정 발전을 이끌기 위해 지난 2003년 제정됐다.

올해 UN공공행정상은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 지원 정책, 의사결정 과정 시민참여 보장 정책,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해 공공서비스에서 성차별 해소를 추진한 정책 등 3개 부문에 걸쳐 전세계 6개 공공기관의 정책과 제도를 뽑았다.

도의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은 `의사결정 과정 시민참여 보장 정책` 부문 중 혁신적인 발상, 정책 실행방법 또는 구조의 도입 분야 수상 대상으로 선정, 다음 달 21-23일 모로코 마라케쉬에서 열리는 `2018년 UN공공행정 컨퍼런스`에서 상을 받는다. 이번 수상은 우리나라에서 3년 만에 처음이며, 도정에서는 사상 처음이다.

도의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은 `제로(zero) 100 프로젝트(업무누수 0%, 행정정보 100% 공개)`에 따라 지난 2013년 전국 최초로 개발해 도 홈페이지(www.chungnam.go.kr)를 통해 운영 중이다. 이 시스템은 도의 모든 살림살이를 국민 누구나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예산 내역과 총 수입액, 총 지출액, 예치 종류별 자금 잔액, 세입징수 현황, 세출예산 현황, 일자·기간별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도는 또 세입을 별도 자료로 만들어 제공하고 세출 자료는 내부 재정관리시스템인 `이(e)-호조`와 연동해 공개하며, 세출예산 지출 내역에 개인·법인 사업자에 대한 `채주`도 지난 2014년 8월부터 전국 최초로 공개하고 있다. 도의 이번 UN공공행정상 수상은 재정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한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정보 제공으로 정보 공개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 주민의 재정 통제·감시를 강화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남궁영 도지사 권한대행은 "UN 공공행정상 수상 대상 선정은 주권자의 도정 참여 확대를 위한 도의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도정 업무 전반에 재정정보공개시스템과 같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UN공공행정상은 UN 경제사회국(UNDESA)과 성평등 및 여성 역량강화본부(UN-WOMEN)가 공동 주관해 매년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우수 공공정책과 제도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송원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