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빅데이터 분석 맞춤형 정보 제공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돈이 되는 강한 특허`를 선점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동력에 최적화된 특허 관점의 R&D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조기에 상용화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맞춤형헬스케어, 스마트시티, AR/VR, 신재생에너지, 지능형로봇, 드론 등 8개 분야를 집중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28일 개최된 `제14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에서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혁신성장동력 특허지원 계획`을 심의·확정했다.

미래성장특위는 과기정통부·산업자원부 등 10개 부처(실장급)와 산·학·연 민간전문가(9인) 등 총 20인 내외로 구성되는 범부처 미래성장동력 정책의 총괄 심의기구다.

이날 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특허청은 △특허 빅데이터 지원체계 구축 △특허전략 지원 확대 △특허성과의 효율적 관리 기반 구축이라는 3대 정책 과제를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계획수립-특정평가-분야조정-신규발굴로 이어지는 혁신성장동력 전 주기 관리를 위해 단계별로 특허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주관적 기존 전문가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객관적인 특허 빅데이터 분석 자료를 활용해 사업 관리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특히 돈 되는 강한 특허를 만들 수 있도록 혁신성장동력 분야의 자율주행차, 빅데이터, 맞춤형헬스케어, 스마트시티, AR/VR, 신재생에너지, 지능형로봇, 드론 등 8개 조기 상용화 과제를 중심으로 IP-R&D(특허연계 연구개발) 전략 사업을 집중 지원한다. 2021년까지 연 110개 과제 규모다. R&D 초기부터 특허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공백기술에 우수특허를 선점토록 지원하게 된다.

조기상용화 분야 혁신성장동력 사업단에는 특허전담관(CPO)을 시범도입한 후 전체 사업단으로 확대한다.

사물인터넷 등 국제표준화가 유망한 기술에 대해 R&D 단계부터 표준화와 특허를 연계하는 표준특허 전략 지원사업도 집중할 계획이다.

김용선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산발적으로 이뤄지던 종전의 특허전략 지원 사업과 달리, 기획에서 평가까지 R&D 전 주기에 걸쳐 집중적으로 지원하도록 했다""면서 "앞으로 특허전략 지원 사업을 국가 R&D 전반으로 확대하고 종합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