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서 언급… "긴급시 수시 회담은 남북관계 빠른 발전 촉진"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절차와 형식을 간소화한 남북정상회담의 추가 개최 가능성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5·26 남북정상회담에서 무엇보다 의미가 컸던 것은 남북 정상이 긴급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번잡한 절차와 형식을 생략하고 일상적인 만남처럼 쉽게 연락하고 쉽게 약속하고 쉽게 만났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4·27 판문점회담이나 올가을 예정된 평양회담처럼 격식을 갖춰 정기회담을 하는 것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그에 더해 정기적인 회담 사이에라도 긴급한 필요가 있으면 이번처럼 판문점 남측과 북측 지역을 번갈아 오가며 실무적 회담을 수시로 할 수 있다면 남북관계의 빠른 발전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5·26 남북정상회담처럼 `번개`형식 만남의 필요성과 효과를 역설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약식 회담의 적극적인 활용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이에 따른 만반의 준비를 당부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참모진을 향해 "앞으로도 유사한 회담 방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유사시 대통령 직무대행이나 군 통수권 등의 공백을 막기 위한 사전 준비, 군 수뇌부와 NSC 상임위원들의 비상 대기 등 필요한 조치, 취재진 균형을 갖추는 문제, 관련국에 대한 사전·사후 통지 방안 등을 미리 잘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회의에서 경제상황에 대해서도 "전반적 경제 상황이 개선되고 있지만, 일자리 증가속도가 둔화하고 하위 20%의 가계소득이 감소해 소득 분배가 악화됐다는 통계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에 관한 거시 지표와 국민의 체감 사이에 큰 간극이 있을 수 있다는 뜻"이라며 "일자리 창출과 소득주도 성장이라는 정부의 정책 기조가 제대로 가는지 점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와 소득의 양극화 완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가는지를 두고 국민의 공감을 얻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일자리 안정자금 집행, 청년 일자리 추경, 노사정 사회적 대타협 등 금년도 경제정책의 큰 방향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경제 성장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저소득 국민을 위한 정책을 강화해달라"고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