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의 분수령이 될 북미정상회담이 반전을 거듭하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격취소` 선언으로 무산되는 게 아닌가 했지만 불과 이틀 만에 `재추진` 가닥이 잡혔다. 발단은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과 최선희 부상이 미국 볼턴 보좌관과 펜스 부통령을 비난하면서다. 회담을 앞두고 하는 일종의 `기싸움`이라는 분석이 많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전격적으로 정상회담 취소 방침을 밝혔다. 다행히 북한이 부드럽게 나오고 회담의지를 밝히면서 불씨가 되살아났다. 맹비난을 퍼붓던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유도하면서 트럼프가 주도권을 잡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북미정상회담 재추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급물살을 탔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 내용을 설명했고 김 위원장은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하고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이러한 내용은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즉시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남북정상회담 이후 트럼프는 "회담이 아주 잘 진행됐다"고 평가하면서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검토가 바뀌지 않았다"고 밝혔다. 북미회담 취소 우려가 말끔히 사라진 셈이다.

헐뜯고 비난한다고 해서 문제가 풀리는 건 아니다. 북미정상이 만나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고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 10여 일간 지속됐던 북한과 미국의 `샅바싸움`은 일단 마무리 됐다고 할 수 있다. 두 나라가 실무회담에 본격 착수함에 따라 예정대로 정상회담이 열릴 것으로 기대가 된다. 문제는 회담의 성과를 좌우하는 `비핵화 조율`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도 어제 기자회견에서 "북미회담이 성공적으로 열릴 것인지는 의제에 관한 협상을 포함한 실무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마쳐지느냐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제 미국이 원하는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북한이 원하는 `적대정책 철폐 및 체제안정 보장`의 해법을 찾아야 할 때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