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불과 얼마 남겨놓지 않은 가운데 여야가 신중무드 전략에 들어갔다. 여당은 높은 지지율에 자세를 낮추는가 하면 야당은 보수결집을 통한 지지층 확보에 나섰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당장 광역단체장 목표치 수정에 나섰다.

민주당이 당초 제시한 지방선거 목표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최소 9곳이었다. 지난 선거에서 9곳의 광역단체에서 승리한 만큼 이를 수성하고 1곳 이상의 광역단체에서 승리를 거둔다는 의미다. 그러나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당의 높은 지지율과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표 등에 대한 청와대의 발 빠른 대응 등으로 선거판세가 막판까지 유리하게 흐르면서 목표치도 상향 조정하는 분위기라는 것.

당내에서는 광역단체 17곳 중 최소 12-13곳을 차지할 수 있을 것라는 기대가 형성되고 있다. 기존에 승리를 거둔 서울, 충청, 호남, 강원은 물론 경기도도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또 전통적 약세 지역인 부산과 경남도 해볼만 한 지역으로 분류되고 울산과 제주가 경합지역으로 분류된다. 확실한 험지로 분류되는 곳은 대구·경북뿐이다.

다만 선거가 유리한 국면으로 흘러감에도 지방선거까지 17일 정도 남은 만큼 자세는 한 껏 낮추는 모습이다. 과거 선거에서도 돌발 변수 등으로 인해 민심이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급변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은 높은 지지율에 오만하지 말고 낮은 자세로 선거운동에 임하라는 중당당 차원의 `독려공문`도 각 후보에게 보낼 예정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전통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지난해 대선 패배로 상당수 보수층이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들을 투표장으로 이끌어내 보수 결집을 이루겠다는 구상이다.

다음달 8일과 9일 양일 간 진행되는 사전투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국당의 사전투표 독려는 북미정상회담과도 맞닿아 있는데 선거 전날인 다음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돼 북미관계가 훈풍이 불면 보수층 유권자에게도 상당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북한발 `훈풍`이 이어질 경우 수도권은 물론, 충청, 강원, 호남에 이어 전통 텃밭인 영남 등 일부 지역에서만 승리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한국당은 사전투표에 숨은 보수 결집을 위해 전국 17개 시·도당 위원장에게 사전투표 독려지침을 전달할 예정이다. 북한발 변수가 발생하기 전인 다음달 8-9일 전통적 지지층은 보수의 표심을 확실히 붙잡아 두기 위해서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