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6·13지방선거 서산시장 후보 4명이 현재 충남 시·군 부단체장을 충남도에서 도청 공무원으로 임명하는 것에 대해 이견을 나타냈다.

서산시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선복)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맹정호 후보, 자유한국당 이완섭 후보, 바른미래당 박상무 후보, 정의당 신현웅 후보에게 보낸 `도청과 시·군의 불합리한 낙하산식 부단체장 인사`에 대한 정책 질의에 후보들의 생각이 달랐다.

맹 후보는 "중앙정부나 충남도와의 인사교류 확대가 필요한 만큼 직급 간 1대1 교류인사를 원칙으로 하겠다"고 했고, 이 후보는 "적절한 인재만 있다면 내부승진을 통해 부단체장 임명의 인사권을 행사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부단체장 인사는 자체적 승진자로 해야 하고, 수평·수직적 타 시·군과 충남도, 중앙 각 부처와 인사교류 추진"을, 신 후보는 "시 행정에 적합한 인물을 충남도에 추천·제안 한 후 부시장 임명권을 시장이 행사 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4명의 후보 모두 일선 시·군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할 수 있는 `충청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조례`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로 규정했다.

서산시공무원노동조합이 요구한 `각종 인사와 관련된 위원회에 노동조합의 참여`에 대한 질문에도 4명의 후보들은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맹 후보는 "발탁인사 시 그 비율에 대해 노조의 의견을 모아 결정하고, 인사위원회 등에 노동조합의 실질적 참여를 보장하겠다"고 했고, 이 후보는 "관련법에 따라 노조의 인사위원회에 참여는 할 수 없지만 노조의 외부인사 인사위원 추천은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고 회신했다.

박 후보는 "시민이 인정하는 인사를 하고, 필요하면 공무원노조에서 참여하는 인사"를, 신 후보는 "관련법 등을 모두 참고해 노조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인사위원회 구성 요건도 확장 적용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산시공무원노동조합은 당선 후 시정 운영방안, 지방분권, 환경문제, 시청 조직 개편, 올바른 노사문화, 여성 리더 육성 등 9개의 정책질의서를 후보자들에게 보내 답변을 받았다. 정관희·박계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