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 째 모국방문 지원… 올해까지 누적 274가구 1075명 혜택

24일 수협중앙회 송파구 본사에서 진행된 `어촌다문화가정 모국방문 초청행사`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24일 수협중앙회 송파구 본사에서 진행된 `어촌다문화가정 모국방문 초청행사`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협중앙회 제공
수협중앙회는 지난 24일 송파구 본사에 어촌지역 다문화 가정을 초청해 왕복 항공권과 체재비 등을 전달했다.

수협중앙회는 어업활동과 경제적 이유로 오랜 기간 고향을 방문하지 못한 어촌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모국방문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다문화가정 모국방문` 사업은 어촌지역에서 국제결혼 가정이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해 이민 여성들이 한국에 잘 정착해서 생활할 수 있도록 수협중앙회가 지원하는 사업 가운데 하나다.

이번 지원은 어업에 종사하는 가구 중 모국 방문 기간이 오래됐거나 기초수급권자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결혼이민자가 대상자를 중심으로 우선 선정했으며, 베트남 14가구, 중국 10가구, 필리핀 4가구, 일본 2가구, 캄보디아·네팔이 각각 1가구 등으로 총 32가구 115명이 지원 대상이다.

모국방문 대상으로 선정된 네팔 카트만두 출신 주안나씨는 "고향방문 기회를 준 수협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손녀를 돌보기 위해 한국에 와계시는 친정어머니와 함께 고향을 방문하게 돼 더 큰 의미가 있고, 돌아오면 행복한 가정을 이뤄 어촌다문화가정의 모범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 회장은 "어촌다문화가정 모국방문 지원행사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어촌지역 결혼이민여성에게 친정 가족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어촌지역 다문화 여성어업인들이 한국생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