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이 투표불성립된 것에 대해 치열한 책임공방을 펼쳤다. 민주당은 `국민 응징`을 경고한 반면 야권에선 `협치 포기`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을 향해 "호헌세력임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규정한 뒤 "한 줌 안되는 권력을 지키기 위해서, 그것도 국민이 위임해준 권력을 사수하기 위해서 야당들이 보인 오늘 행태는 대단히 유감"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오늘 투표불성립으로 끝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회가 법을 지키지 않는 국회로써 오명을 쓰는 날이 될 것 같다"고 거들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 역시 "개개인이 헌법기관 자체인 국회의원이 헌법을 준수하지 않은 자기모순은 어떤 방식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헌법 개정의 호기를 놓쳐버린 것은 전적으로 야당 책임이 분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발의쇼로 시작한 대통령 개헌안이 오늘 `표결 처리쇼`로 마무리됐다"며 "대통령 개헌안 표결 처리쇼는 민주당의 야4당과 협치포기 선언과 다름없다"며 비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야 4당이 모두 대통령 개헌안 철회를 요청하고 부결될 것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정부 여당은 대통령 개헌안의 본회의 표결을 강행했다"며 "국민개헌안을 국회 차원에서 만들고 있으니 개헌 추동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대통령 개헌안을 철회해 달라는 야4당의 간곡한 호소는 정부 여당의 독선과 아집에 무시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 개헌안 표결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 개헌안을 만들기 위한 국회 개헌논의는 현재 진행 중"이라며 "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과 국회의원 권한 축소를 포함하는 국민개헌안 합의를 헌정특위 활동시한인 6월 말까지 이뤄내겠다고 약속한다"고 했다.

다른 야당들도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 여당의 표결 강행에 대한 부당성을 지적하며, 문 대통령의 자진 철회를 촉구했었다.

민주평화당 김광수 의원은 "여소야대 국회에서 대통령 개헌안 통과는 불가능하다"고 전제한 뒤 "대통령 개헌안은 개헌 성사를 위한 마중물이 아니라 지방선거를 위한 면피"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은 "지방선거 동시 개헌이라는 약속을 깬 한국당의 책임이 가장 크다"면서도 "문 대통령이 통 큰 자세와 인내심을 갖고 국회의 개헌 논의를 지켜봐 주시길 간곡하게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도 문 대통령을 향해 "도덕적 자기만족으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며 "오늘 표결이 마지막 희망의 불씨를 끄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