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애경화학 청양공장에서 열린 `청양지역 화학안전공동체 발족식에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서를 작성하고 화학사고 예방에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
사진=금강환경청 제공
24일 애경화학 청양공장에서 열린 `청양지역 화학안전공동체 발족식에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서를 작성하고 화학사고 예방에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 사진=금강환경청 제공
금강유역환경청은 24일 애경화학㈜ 청양공장에서 충남 청양지역 소재 기업과 화학사고 공동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충남 청양지역 대·중소기업 화학안전공동체` 발족식을 열었다.

화학안전공동체는 애경화학을 주관기업으로 삼고 에이케이켐텍㈜, 애경산업㈜, 정산특별농공단지운영협의회, 매일유업㈜, 골드테크를 참여기업으로 구성됐다.

이날 청약지역 화학안전공동체는 협약서를 통해 공동 방재계획 수립, 화학사고 시 대기업 방재자원 공유, 환경 안전교육과 기술지원 등 화학사고 예방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앞서 금강환경청은 관내 기업을 권역별로 구분해 대기업 1개소와 인근 중소기업 5-6개소를 연합해 총 119개 기업, 18개 화학안전공동체를 운영 중이다.

올해에는 청약지역을 포함해 충남 아산지역, 충북 보은·옥천지역 등 충청권 3개 지역에 공동체를 추가 확대 구성키로 했다.

김동진 금강환경청장은 "이번 청양지역 화학안전공동체 구성으로 화학 취급 업체의 자율안전관리 역량이 강화돼 화학사고 예방능력이 크게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민관협력을 강화해 화학사고로부터 지역민이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