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정책자금, 올해 바뀐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올해부터 일부 제도를 신규 도입하고 있다. 중진공 대전세종지역본부의 협조로 올해 변경되는 중기 정책자금 운용계획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정책자금 첫걸음 기업`지원제도를 신설했다. 이 제도는 정책자금을 처음 이용하는 고객의 정책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중진공은 정책자금의 총 예산 3조 7350억 원의 60% 규모인 2조 2410억 원을 첫걸음 기업에 우선 배정해 지원하고 신청부터 사후관리까지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 3년 사이 총 예산 대비 신규기업 지원금액 비중은 54.7%로 올해부터 지원 규모를 확대한 것이다. 지역본부별로 첫걸음기업 담당관을 지정해 상담 및 자금신청 절차를 안내하고 기업평가 및 대출실행 단계를 거쳐 승인기업에게는 중소기업 지원제도를 안내하는 한편 탈락기업에 대해선 탈락사유를 설명하고 멘토링을 진행한다. 중진공은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차세대시스템 내 첫걸음기업 확인 기능도 신설할 계획이다.

기업자율상환제도도 도입했다. 이 제도는 기업의 자금사정이 원활하지 않은 탓에 대출원금을 상환일정에 따라 상환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영세기업의 상환부담을 완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상은 청년전용창업자금과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기업으로 5000만 원 미만 직접대출 기업해 한해 적용된다. 기한별로 정해진 최소 상환금액(비율)을 기업이 원하는 일자에 자율적으로 상환할 수 있다. 다만, 대출이자는 매월 정기적으로 부과되며 납부해야 한다.

주요국정과제인 4차산업혁명분야의 중소기업도 집중 지원한다. 창업기업자금 3700억 원, 투융자복합금융사업 350억 원, 신성장기반자금 4500억 원, 신시장진출지우너자금 1000억 원, 재도약지원자금 450억 원 등 총 1조원으로 사업별 자금지원 목표제를 운영한다.

스마트공장 추진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제조현장 스마트화 자금`도 신설했다. 지원규모는 3300억 원으로 공정혁신, 자동화 설비 등 시설자금이 지원범위다. 대출한도는 시설자금 70억 원, 운전자금 10억 원이다.

앞으로의 정책 지원 초점도 일자리로 맞춰진다. 정책자금 평가배점에서 일자리 부문 평가배점을 10점에서 20점으로 대폭 상향, 평가 시 일자리 안정자금 수급기업에 대해 별도 가점(3점)을 부여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기업의 경영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관련 기업 지원에 대해 350억 원 규모로 자금일 지원하는 한편, 융자결정 기준등급 또한 1단계 하향했다.

중진공 대전세종지역본부 관계자는 "중기 정책자금은 시중은행에서 자금 조달이 어렵거나 기술·산업성이 우수한 중소기업에 저리 장기로 자금을 빌려주는 사업"이라며 "올해 들어선 정책자금 심사체계를 일자리에 초점을 맞춰 고용창출기업, 일자리 안정자금 수급기업, 성과공유 기업에 평가가 이뤄지도록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