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난항을 겪던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과 관련 민간사업자와 협약을 체결했고, 사이언스콤플렉스는 신세계건설이 내달 착공하는 등 대전지역 대형 건설사업이 속속 본궤도에 올랐다.

지역 건설업계는 이들 사업이 기지개를 켜는 것에 대해 지역건설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정치권 풍랑으로 또다시 차질을 빚는 것은 아닌지 `기대반 걱정반`의 모습을 보였다.

22일 대전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 이후 진행될 것으로 점쳐졌던 각종 대형 건설사업들의 윤곽이 잡히는 것에 대해 기대감을 표출했다.

지역 사회간접자본시설(SOC) 사업이 잦아든 상태에서 각종 대형사업이 지역경제를 견인할 것으로 보며, 경기활성화로 연계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이를 방증하듯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가 조사한 중소기업건강도지수(SBHI) 건설업 부문(기준 지표 100 기준)이 지난 3월 70에 불과하던 것에서 지난달 80, 이달 89.3 으로 매달 10 포인트씩 상승 중이다.

지역 건설사 관계자는 "대전시장의 부재로 건설사업 현안이 올 스톱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속에서도 여러 사업이 궤도에 올라 다행"이라며 "수년간 SOC 건설사업 부재로 인해 건설경기가 침체일로를 걷던 상황에서 대형 건설사업이 가뭄에 단비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지방선거로 인해 건설 현안이 정치권 바람에 휘둘리며 사업이 난관에 봉착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지역 건설업계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 등 건설 현안이 지방선거에서 쟁점으로 부각되는 점을 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전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도시철도 등 SOC를 비롯해 민간투자사업, 도시공원 일몰제 등이 시민을 위해 추진 방식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권의 당리당략에 휘둘리는 모습을 보면 안타깝다"며 "다른 사업들 또한 현 상태에서 궤도에 올랐다고 안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추진 과정에 있어 각종 변수의 등장으로 인해 변경되거나 좌초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