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6·13 지방선거를 불과 20여 일 앞두고 우후죽순(雨後竹筍)처럼 계룡시의원 입후보자들이 생겨나면서 유권자들의 선택이 혼란스러워 후유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22일 계룡지역 정가에 따르면 계룡시의원은 지역구 6, 비례대표 1명 등 모두 7명을 선출하는 가운데 민주당에서 5명, 한국당에서 5명, 바른미래당 1명, 무소속 8명 등 모두 19명이 출사표를 던지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돌입한 상태이다.

이처럼 시의원에 후보들이 몰리는 이유는 무엇보다 시민을 위하는 대의보다 어려워진 경제적 여건을 타파할 수 있는 생계형(연 세비 3500여만 원)이 가능하고 연간 80일 회기인데다 의회활동은 의회 전문의원 등이 도움을 주고 있어 특별히 전문 지식이 없어도 업무를 수행 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많은 지탄을 받으면서도 국내·외 연수를 다닐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특혜도 매력적인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이들 중 일부는 정당경선에서 시장이나 시의원에 출마했다 고배를 마시고 무소속으로 출마하고 시장에 출마했다 낙선한 후 이번에 또다시 시의원으로 출마하는일을 반복, 유권자의 입장에서는 누구를 선택해야 할 지 매우 난감하다는 것이다.

이는 입후보자들의 인간 됨됨이나 능력 등을 검증할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결국 줄 투표(인물보다 정당별 투표)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구도로 후보 난립에 따른 후유증의 심각성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계룡시 엄사리에 거주하는 정모(58)씨는 "도지사나 시장, 도의원 후보들에 대해서는 그동안 언론에 많이 노출돼 정책 등을 어느 정도 파악을 하고 선택에 문제가 없지만 솔직히 시의원에 대해서는 정책 등에 대해 아는 바가 너무 없어 투표에 애로를 느끼고 있다"며 "남은 시간 인물과 정책을 꼼꼼히 살펴 선량한 일꾼을 뽑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