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제자리를 반복한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민간사업자가 윤곽을 드러내면서 대전시민들의 기대감이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 선정 이후 취소된 선례가 있다는 점에서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일부는 유성복합터미널 건설에서 오피스텔 분양이 핵심 사업으로 분류되면서 의미가 퇴색됐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10년 논란 종지부 찍나…시민들 기대감 높아=`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에 청신호가 켜지면서 시민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우선 터미널이 들어설 인근 지역의 주민들은 반색하는 모습이다.

시민 김모(54·유성구 장대동)씨는 "수년간 터미널을 가지고 속을 태운 게 한 두번도 아니다"라며 "이제는 더 이상 논란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정상적인 사업 추진을 해달라"고 말했다.

그동안 유성 터미널을 이용해오며 불편을 호소하던 시민들도 반기고 있다.

대학생 최모(27·유성구 봉명동)씨는 "새로운 터미널 조성으로 협소하고 불편한 현재의 유성터미널을 더 이상 이용하지 않는다니 다행"이라며 "유성터미널은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했다.

일부에선 2010년 3월 1차 사업자 공모를 시작으로 수차례 실패를 경험한 유성복합터미널 건설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롯데컨소시엄과 사업체결 이후 무산됐다는 점은 이를 대변하고 있다.

◇오피스텔 핵심…퍼주기 논란도=4차 공모를 통해 선정된 KPIH(케이피아이에이치)의 사업 핵심은 `오피스텔 분양`이다. 사업 개요를 살펴봐도 24만 4000㎡의 건물면적 중 오피스텔 면적이 7만 4000㎡(30.3%)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여객터미널은 4만 5000㎡(18.4%), 판매(근생)시설은 7만 2909㎡(29.8%) 규모다.

시는 4차 사업자 공모에 앞서 사업자에게 유리하도록 각종 규제를 완화했다. 잇단 공모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다. 건축 관련 규제 가운데 건폐율을 기존 60%에서 70%로 완화하고, 용적률은 기존 500%에서 600%로 풀어줬다. 기반시설 성격의 터미널 진입로 개설은 애초 사업자 부담이었지만, 시가 직접 예산 150억 원을 투입해 사업자 부담을 덜어줬다.

또 최고 층수도 10층까지 허용하는 등 공모지침을 대폭 변경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오피스텔 분양이 핵심사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건설업체의 배만 불려줬다는 지적이 시청 안팎에서 나온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