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환자 감소 등 대전시 의료관광 사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는 것에 대해 지역 의료계가 전면적인 정책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특정병원에 치우친 정책 추진과 외국 현지 위주의 마케팅 공략이 아닌 지역 의료기관에 대한 협력이 우선 시 돼야 한다는 게 이들의 목소리다.

21일 대전시와 지역 의료계 등에 따르면 시는 그동안 몽골을 시작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을 외국인 환자 유치의 주요 대상 국가로 선정,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특히 대전의 의료기술 등을 해외에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외국인 환자 유치에 참여하는 지역 의료기관과 공동으로 현지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매년 최대 5번 정도 중국 및 러시아 등을 방문, 의료상담 등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난해 중국의 사드 보복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맞물리면서 2016년 1만 명을 돌파했던 대전의 외국인 환자 수는 1년 만에 8584명으로 감소했다. 때문에 지역 의료계에서는 기존 정책에 대한 재검토나 마케팅 방식의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 지역의 한 병원 관계자는 "지역에서 많은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있는 특정 병원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되다 보니 다른 의료기관들의 참여율이 떨어지는 것"이라며 "특정 병원 중심이 아닌 모든 의료기관들의 공통적인 목표를 세우고 맞춤형 공략법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많은 외국인 환자들은 현지 마케팅이 아니라 지인들로부터 소개를 받거나 입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경우"라며 "현지 마케팅 보다는 지역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에 대한 코디네이터 등 전문 인력 지원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내년이 대전방문의 해인 만큼 의료 관광과 연계해 다양한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지역 외국인 환자 감소는 내부적인 요인보다는 외부적인 영향이 크고 타 지역에 비해 감소폭이 적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답했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