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민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경공모로부터 간담회 사례비 명목으로 200만 원을 받았고, 드루킹과는 텔레그램을 통해 정세분석에 대한 글과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문 대통령은 "국민에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고, 특검에 대해서도 "조사한다면 응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송 비서관이 경제적공진화모임(이하 경공모) 회원들과 총 4회를 만났는데, 처음 두 번에 걸쳐 회당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송 비서관이 2016년 6월 의원회관에서 처음 경공모 회원들을 만난 뒤 커피숍에서 사례비를 받았다. 처음에는 거절했지만, 경공모 회원들이 `우리 모임에 정치인을 부르면 소정의 사례를 반드시 지급한다`고 얘기해 받았다고 한다"고 전했다.

송 비서관은 첫 모임에서 김경수 전 의원도 함께 만나긴 했지만, 김 전 의원의 경우 다른 일정 때문에 20여 분만에 자리를 떠나 사례비가 전달되는 것은 보지 못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 만남에서도 사례비를 받았고, 이 때 송 비서관이 `이제는 사례비를 주지 않더라도 필요하면 간담회에 응하겠다. 부르면 오겠다`라고 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송 비서관이 `댓글에 대해 모른다`고 얘기한 것에 대해선 "매크로 등 불법적 댓글을 말하는 것으로, 이런 것은 상의하지도 않았고 시연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송 비서관과 드루킹은 정세분석 글 등도 주고 받았다.

김 대변인은 "두 사람이 과거 몇 차례 텔레그램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은 적이 있다고 한다"고 했다. 그는 "주고받은 내용이 기사 링크 등은 전혀 아니고, 정세분석 관련 글이나 드루킹의 블로그에 실었던 글을 읽어보라고 전달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신고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송 비서관이 드루킹 사건을 보고 `왜 우리 지지자가 마음이 바뀌었을까` 안타깝게 생각하다가, 보도가 퍼지자 `조금이라도 연계된 것이 있으면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겠다` 생각해 민정수석실에 알렸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청와대는 4월 20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면담 등 대면 방식으로 조사했고, 송 비서관도 성실히 조사를 받았다는 전언이다.

김 대변인은 송 비서관과 드루킹이 만났다는 사실이 보도된 것과 관련된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이 "국민에게 있는 그대로 설명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청와대의 조사내용을 경찰에 통보하지 않았느냐는 물음에 "모르겠다"며 "국회에서 특검법이 통과된 만큼, 특검에서 조사한다면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