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환황해 이니셔티브`에 눈길을 돌리는 모양이다. 어제 충남개발공사에서 관련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는데 그 시발점으로 이해된다. 요컨대 충남도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 환황해권 국가들과 공동 번영을 견인하는 이니셔티브(주도권)을 쥐겠다는 것이며, 이날 행사는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론 모색에 들어갔음을 대외에 천명한 것으로 평가된다. 서해를 끼고 있는 충남도 입장에선 일면 야심차 보이기도 한다.

`환황해 이니셔티브`하면 다소 추상적인 느낌이 앞서는데 충남도 당국은 "환황해권 지방정부와의 소통, 교류, 협력을 통해 희망공동체를 형성, 국가 간 공동번영 기여"에 방점을 찍고 있다. 그러면서 "경색된 한중관계를 개선하는 등 경제협력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고 한다. 그래서 연구용역 착수를 예고했지만 아무래도 용역 납품을 받아봐야 실감이 나지 않을까 싶다. 사실 충남도가 뭔가 큰 그림을 그려보려는 시도와 의지를 갖고 있어도 그 여정을 위한 시간과 비용에 계산이 서지 않으면 지역민들 체감지수가 올라가지 않아 동력 확보가 버거울지 모른다. 정책 지향의 외양이 멋져도 기대되는 실익이 손에 잘 잡히지 않으면 사람들 관심권에서 멀어질 수도 있다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충남도발(發) 환황해 이니셔티브 시행계획을 수립하겠다는 데 발목을 잡을 이유는 없을 것이다. 문제는 이 담론을 충남이 독점할 수 있을지 분명치 않아 보이고 또 지정학적 차원에서도 충남도가 가령 인천이나 경기 평택 등 지자체와 경합했을 때 비교우위에 설 수 있는 것인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충남도는 작년에 미래성장동력 전략 과제로 한·중해저터널 건설, 해양신산업 전진기지 조성 등을 제시한 바 있다. 그것도 벅찰 판에 이번엔 환황해 이니셔티브 구상 카드를 빼든 형국이어서 걸리는 부분이 있다. 일을 벌이더라도 실속 중심의 `정속 행정`을 폈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