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공주시가 기온상승에 따른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과 모기 등 매개감염병 등의 증가에 대비해 감염병 예방 및 관리를 집중 강화하고자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시 보건소는 역학조사반, 질병정보모니터망 135개소, 방역기동반 13개팀을 구성하는 등 감염병 상시 대응체계를 확립하고 감염병 발생감시와 신속한 역학조사, 예방활동 등 감염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계획이다.

비상방역근무는 오는 9월까지 평일에는 오후 8시, 주말 및 공휴일에는 오후 4시까지 운영되고 24시간 상시 연락체계를 유지, 병의원, 학교, 산업체 등 질병정보모니터를 통해 감염병 발생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게 된다.

또한 보건소, 읍.면 방역담당자 및 소독인력 50여명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적인 방역소독과 모기유인퇴치기 180대와 진드기 기피제 자동분사기 9대를 설치 가동하는 등 시민들에게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주병학 보건과장은 "여름철 자주 발생하는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안전한 물과 음식물을 익혀먹고 끓여먹기,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생활지 주변의 웅덩이 등 고인 물 제거, 청결한 생활쓰레기 처리 등 위생해충 서식처를 제거하고 모기서식처를 발견할 경우 보건소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