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병배 논설위원
나병배 논설위원
선거 한번 치르면 시·도 단위 해당 권역 정치지형이 재조정된다. 당락 여부는 각당 후보들 몫이다. 그럼에도 선거 결과에 따른 책임성 부분에서 현역 의원들도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다는 게 정치상식이다. 충청권도 예외일 수 없을 테고 이런 시각에서 지방선거 경과를 조망해보면 흥미로운 추론이 가능할 듯하다. 몇 가지 전략 포인트를 해부하는 식으로 접근해 본다.

대전·충남 출신 정치인들을 묶었을 때 연령대 분포 면에서 5060세대가 중심세력으로 포진해 있음이 확인된다. 한 명 한 명 머릿수를 세기는 그렇고 대체로 60세 전후 구간에 분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다선 의원들의 경우 60줄에 들어섰거나 갓 넘어서기 시작했고 초·재선 그룹은 50대 중·후반 인사들이 두터운 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돼 있다. 이는 어느 지역에서나 유사한 보편 현상일 수 있다.

그래도 충청 5060세대 정치인들만의 특징적 요소나 개별적 지향성에 대해 가능한 한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크다. 주요 정치인들의 현재적 입지와 활동반경, 미래 가치 등을 알고나면 지역민들과 유권자들 입장에서 선택과 판단의 준거로 삼기가 용이해질 수 있다. 곧바로 여야 불문하고 지역 5060 정치인들에 대한 개략적 `정성평가`를 곁들여 볼 차례다. 개인차 감별과 더불어 각각의 성장 잠재력 탐색 등을 위해서다.

먼저 지역으로의 `정치적 하방` 추세를 꼽을 수 있겠다. 현재 지역 정치인들은 중앙정치 중심권에 포진해 있기 보다 주변부에 밀려나 있는 사례가 많아 보인다. 한국당의 경우 충남 홍성 출신이 사무총장을 꿰차고 있는 것을 제외하면 예전에 비해 세가 축소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당인 민주당에선 지역 5선 정치인이 하반기 국회의장 후보 물망에 올라있는 게 눈에 띈다. 당 지도부에도 충남 출신 재선 의원이 최고위원을 맡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집권당내 충청권 지분치고는 빈약해 보이는 현실을 부정하기 어렵다.

6월 지방선거에서 시·도지사 선거전이 치열해진 것도 이런 사정과 아주 무관치는 않을 터다. 물론 3,4선 정도 다선 의원으로 성장하면 지방광역행정을 해보고 싶을 수는 있다. 개인의 정치적 자산과 의정활동의 노하우가 넉넉하면 지방선거로 환승할 수는 있다. 만약 당선됐을 때 질과 결이 차별화되는 정책을 펴고 지역경제 등의 볼륨을 키우게 되면 재선의 문턱도 낮아지기 마련이다.

지역 5060 정치인들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고 각자 역할을 해 주면 최상의 그림일 터다. 다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권의 정치권 생태계 측면에서 덧셈이 될지 뺄셈이 될지는 불투명해보인다. 시·도지사 선거 구도만 해도 인물 대진표의 함의에 따라 지역이익으로 치환될 수도 있고 어쩌면 제로섬 싸움으로 귀결될 수도 있다. 일종의 불가피한 내전(內戰)이랄 수 있지만 출혈이 커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할 일이다. 승패 뒤에는 필시 지역인재들이 속절없이 소모되는 후과를 낳을 수 있다는 데까지 헤아려야 한다.

충청권 지방선거 흐름에 특별히 일탈조짐이 엿보이지 않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다. 기왕 매치 업이 완성된 이상 곁가지 문제가 아닌 지역발전과 관련한 본질적인 영역에서 비교우위를 증명한 뒤 유권자들 선택을 받도록 해야 한다. 시종일관 정책 품질과 리더십에 대한 신뢰를 심어줄 일이지 정치공학적 마케팅 따위로 선거판 물을 흐리려는 시도는 금물이다.

충청권 4개 시·도는 분절화 경향성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대전·충남, 세종, 충북은 각각 정치적 구심력도 다르고 동시에 원심력도 달리 작동하는 느낌이 없지 않다. 모두 합쳐봐야 국회의원 27석인데 지역 5060 정치인들 간에 이해충돌이 잦아지면 곤란하다. 이번 지방선거는 이런 것들을 녹여낼 수 있는 유용한 기회여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