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10시 30분, 6·13지방선거를 한달 여 앞둔 시점이지만 대전 동구 인쇄거리는 한산했다.

한때는 각종 홍보물부터 후보자 명함까지 눈코뜰새 없이 바빴던 골목이지만 이제는 `선거 특수`를 찾아보기 힘들다.

한 인쇄소에 들어가니 대학교 교재를 찍어내는 기계소리만 요란할 뿐 선거 후보의 인쇄물은 찾을 수 없었다.

인쇄소 대표 박모씨는 "지방선거 기간이라고 인쇄 거리가 바쁘다는 말은 이미 옛말"이라며 "오히려 일감이 줄어들진 않을까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8일 대전 인쇄거리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쇄 대목을 맞았지만 대전 인쇄거리 상인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 후보들이 지역 인쇄업체를 이용하지 않으면서 업계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상인들은 지역을 위한 선거임에도 인쇄 일감을 서울·경기 등 타지역에 맡기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대전 인쇄거리 협동조합 관계자는 "국회의원과 지방자치 단체 등 매 선거마다 지역 업체를 이용해 달라는 입장을 각 당에 전달하고 있지만 여전히 40% 이상의 후보들이 타 지역에서 인쇄를 맡기고 있다"며 "인쇄물의 경우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이라 지역마다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후보자들이 타 지역 업체를 고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국 대전세종충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대전 인쇄거리에는 1000여 개의 업체와 직접생산이 가능한 520여 개의 사업장이 있음에도 선거 인쇄물이 서울·경기 쪽으로 빠지고 있다"며 "작은 것부터 타 지역에 의존하는 후보들아 과연 당선 후 우리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겠냐"고 말했다.

상인들은 지방선거로 인한 단체장 공석도 일감을 떨어트리는 원인이라고 말한다.

구자빈 모든인쇄문화사 대표는 "선거기간이 되면 선거에 출마한 각 지자체장 자리가 없어지면서 공공기관들이 인쇄발주를 줄이게 된다"며 "이때문에 오히려 선거기간에는 물량이 30% 가량 줄어든다"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