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올해 채용된 산하 공기업 직원들에 대한 채용비리 특정감사에 나선다.

8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오는 18일까지 올 들어 채용된 89명(일반직 21명, 기간제 68명)에 대한 감사를 벌인다.

감사팀은 시 감사관실과 총무과 직원 등 2개팀, 10명의 공직자들로 구성됐다. 시는 이번 특정감사에 시 산하 공사·공단, 출연기관 등 10곳을 들여다보고 있다. 점검 내용은 채용 청탁이나 부당지시 여부, 채용업무 부적정 처리 여부 등으로 전해지고 있다.

채용비리 점검에서 확인된 부정 합격자는 임용이 취소될 예정이다. 청탁자 등과 함께 수사 의뢰해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가능성이 높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시 산하기관에 대한 채용비리가 지난해까지만 이뤄졌다. 감사팀은 각 기관 현장에 파견돼 인사와 채용 업무가 절차대로 진행됐는지 들여다보고 있다"며 "채용비리로 문제가 된 이후 올 들어 현재까지의 현황을 살펴보는 수준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앞서 시는 산하기관의 잇단 채용비리로 곤혹을 치렀다.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이 직원 부정채용 혐의로 구속된 사례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3월 도시철도공사 신규 채용에서 저질러진 비리가 경찰에 드러났다. 특정 응시자의 면접시험 점수를 조작해 부정 합격시킨 것이다. 당시 도시철도공사 사장은 구속된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최근 대법원은 그의 상고를 기각하며 징역 10월의 유죄를 확정했다. 부정 합격자는 자진 퇴사했다.

또 대전효문화진흥원 채용비리 사건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대전신용보증재단과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지방 공공기관 채용비리 기관에 포함되기도 했다. 신용보증재단과 평생교육진흥원은 수사 의뢰 대상기관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전국 73개 징계 대상기관에 포함되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