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일 전 요미우리신문과의 서면 인터뷰

문재인 대통령은 "북일 관계가 정상화되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북일간 대화 재개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8일 한일중 정상회의를 위한 방일을 하루 앞두고 일본 요미우리신문과 한 서면 인터뷰에서 "일본은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한미일 공조,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북일관계 정상화 등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일관계에 대해 많은 얘기를 나눴다는 점을 소개하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과거문제 청산에 기반한 북일 국교 정상화를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언제든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선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통큰 합의와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남북의 공동 번영은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 그리고 이를 통한 북미관계 정상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미간 신뢰를 강화하고 합의가 잘 이뤄지도록 가능한 역할을 다 해 나가고자 한다"며 "이 과정에서 일본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주요 관련국들과도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일관계에 대해선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인정과 사과, 역사문제와 분리한 미래지향적 협력 등의 원칙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진정으로 마음이 통하고 더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불행한 역사로 고통받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피해자분들의 용서와 화해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부간 조약이나 합의만으로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을 포함한 많은 분들이 개개인의 인간적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온전하게 치유하기 어렵다"며 "마음에서 우러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죄가 피해자들에게 전달되고 수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과거사 문제를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는 한편 역사문제와 분리해 양국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진해나가자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며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이를 계승·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이상화 선수를 배려했던 일본 고다이라 선수를 언급하며 "진중하고 배려심이 깊다고 느꼈다. 고다이라와 이상화의 아름다운 우정처럼 한일관계가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까운 미래에 양국 인적교류 1000만 시대를 열 것"이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일본인들이 한국을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