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이 27일 진행 예정인 가운데 10년간 끊어졌던 `남북철도사업`이 재개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08년 경의선과 동해선이 남북관계 경색으로 중단되고 경원선 건설사업도 멈춘 상태에서 이번 회담을 통해 새로운 국면이 벌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 상태다.

26일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에 따르면 남북철도 사업 재개와 관련 사전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다.

앞서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지난달 국토부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남북관계가 개선될 경우 서울에서 평양, 신의주를 지나 중국횡단철도로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오 사장은 "코레일은 남북화해협력사업으로 철도 연결과 복원, 여객 물류사업에 뛰어들 생각이 있으며, 남북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서울에서 평양까지 철도수송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앞서 2006년 경의선을 통해 평양까지 시범운행한 전례가 있는 만큼 불가능한 사업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남북철도는 2002년 분단 50년 만에 경의선과 동해선 철로, 도로 착공이 남과 북에서 개최돼 2007년 5월 17일 경의선, 동해선 열차가 시범운영됐고, 문산-봉동간 화물열차도 정기 운행됐다.

이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며 남북관계가 악화됐고, 2008년 12월 1일 개성관광을 비롯해 남북간 철도운행이 전면 중단된 채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이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남북관계가 개선 기미가 보였고, 코레일은 지난달 조직개편을 진행하며 `해외남북철도사업단`을 신설하며 남북철도사업을 대비하는 조직을 꾸렸다.

철도공단 또한 남북철도물류부를 별도 운영하며 남북철도가 이어질 때를 대비해 사전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명규 철도공단 남북철도물류부장은 "외부를 통해 정보를 얻은 결과 북한지역이 철로 등 철도운행 기반시설의 노후화가 많이 진행된 것으로 판단돼 정상회담 이후 남북철도가 재개될 경우 남북공동조사단을 꾸려 관련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며 "남북철도가 연결될 경우 해외물류를 해운과 항공에서 그치지 않고 철도를 통해 수송하며 많은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며, 해운으로 30일 걸리는 수송이 10일 정도 단축되는 등 이점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27일 회담 이후에 벌어질 상황에 대비를 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상회담 논의의 범위나 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회담 결과에 따라 남북철도 등 상황이 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