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이 천안시장 공천권한을 사실상 중앙당에 위임한 가운데 `깜깜이` 공천 우려를 낳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4일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위원장 심재권)에 천안시장 후보자 전략공천을 공식 요청했다. 전략공천 대상으로는 구본영 천안시장과 김영수 천안시의원,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 세 명을 제시했다. 전략공천위원회 판단에 따라 민주당 천안시장 공천은 경선 없이 단수공천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따라 예비후보들의 경선참여 기회가 박탈될 수도 있는 상황이 연출되자 반발도 터져 나오고 있다.

김영수 천안시의원은 지난 25일 오후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전략공천에 반대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의원은 "천안시민들과 당원동지들에게 주었던 공천권을 중앙당에 넘긴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공정한 경선을 통해 시민과 당원의 뜻을 모아 후보를 선출하는 것이 진정 의미 있고 정의로운 결과를 얻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또 "갑작스러운 전략공천으로 마치 특정인 밀어주기 아니냐는 의혹을 만들고 서로 불편한 오해와 갈등을 조장해서는 민주당의 단합도, 지방선거에서의 승리에서도 어려움만 보탤 뿐"이라고 밝혔다.

시민들도 비슷한 반응을 보였다. 박현옥(58·백석동)씨는 "집권 여당의 시장 후보를 결정하면서 전략공천으로 시민들 참여 기회를 원천 배제한 것은 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경선 등 시민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후보 선출 방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기초 지자체장 경선의 경우 권리당원선거인단과 일반시민 등 안심번호선거인단 각각 50%의 국민참여경선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국민참여경선방식으로 민주당 시장 후보 공천이 이뤄진 아산의 경우, 지역위원회 주최로 당원 대상으로 아산시장 예비후보자 토론회도 열렸지만 천안은 후보자 각자의 공약 발표만 잇따랐을 뿐 공개 토론 자리도 없었다.

6·13 지방선거 시민 공약 제안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천안시민정책네트워크 참여단체인 천안평등교육학부모회 이상명 사무국장은 "전략공천은 시민들과 호흡하며 공약을 가다듬고 경쟁하는 과정을 무색케 한다"며 "지방자치와 분권에도 어긋나는 전략공천 결정은 상당히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충남도당의 천안시장 전략공천 요구 안건을 다룰 중앙당 전략공천위원회 개최 여부에 사실 확인을 거부했다. 중앙당 관계자는 "전략공천위원회 개최는 기밀사항으로 일시는 물론 개최 여부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