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에 인구가 감소하는 원인으로 `인프라 노후`가 꼽혔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전 역세권 개발 등 투자 확대로 지역경제 회복 등 유입 요인을 갖춰야 한다는 제언도 이어졌다.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는 25일 대전상공회의소에서 `대전시 인프라 실태 진단 및 투자 정책방향 세미나`를 열었다.

주제발표에 앞서 정성욱 건협 대전시회장은 "대전은 과학문화도시를 지향하는 젊은 도시지만 지내 주요 간선도로, 상하수도, 산업단지 등 주요 인프라의 노후화와 구도심 낙후문제가 심각하다"며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대전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생활공간 창조를 위해 인프라 투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첫 번째 발표를 맡은 정경석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대전시가 도로, 전통시장 등 주요 생활인프라의 노후화가 급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 위원은 "대전시민 상대로 설문조사 결과 22.2%가 타 지역에 비해 인프라 시설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며 "이유로 인프라 시설 노후화로 인한 안전 위협과 편의성 저하를 지적했으며, 이는 시민이 노후화에 대해 얼마나 우려를 하는지 방증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발표를 진행한 김영덕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요 인프라 노후화가 대전시민의 삶의 질에 직결되고 주거와 교육, 문화 등 생활인프라 동서격차가 심하다고 제언했다.

대전지역의 삶의 질이 하락함에 따라 신도시인 세종으로 인구 유출이 발생한 것으로 풀이됐다.

김 위원은 "도시면적을 보면 서구와 유성구는 각각 131만 9000㎡, 132만 8000㎡인데 비해 중구와 동구는 각각 18만 3000㎡, 22만 3000㎡에 불과해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며 "20년 이상 노후건축물 비율도 유성은 32%에 불과하지만 중구는 78.1%에 달해 매우 큰 차이가 발생했으며, 노후화에 따른 인프라부족이 심각하지만 관련 투자는 축소돼 문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은 "대전에 신규 도로 건설 예산은 2015년 475억 원에서 지난해 234억 원, 주거환경개선예산과 원도심 활성화 예산은 2014년 각각 191억 원, 139억 원에서 지난해 108억 원, 36억 원으로 축소 편성됐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인구 유출을 막고, 대전 지역경제 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첨단과학기반 경제도시 인프라 기반 구축, 교통 물류 혁신, 건강하고 안전한 삶의 공간 조성, 도시생활공간 재창조가 필요한 것으로 제시됐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