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24일 "남북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은 최소한 남북미 3자의 협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일본 아베 총리가 남북정상회담시 종전 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전망을 묻자 문 대통령은 "종전 선언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 같이 설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후 4시부터 4시 40분까지 40분 동안 전화통화를 통해 최근 한반도 정세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이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 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북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핵 문제, 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는 걸 의미하며 그럴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 청산과 관계 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피력했다.

아베 총리로부터 남북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를 제기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문 대통령은 "이미 기회가 닿는대로 북쪽에 납치 문제를 제기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 때도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겠다.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정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