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와 동시투표를 추진했던 `6월 개헌`이 여야간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무산되면서 행정수도 명문화를 추진했던 충청권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일부에서는 지난 대선후보들의 공약이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정치권을 향한 날선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6월 동시 투표가 무산된 만큼 연내 개헌안을 마무리 짓기 위해 정치권의 각성을 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충청권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사실상 6월 개헌안 동시투표가 무산됐다고 선언하면서 충청권 여론은 요동쳤다. 그동안 여야 정치권은 정부 권력구조 등에만 몰두하며 공방을 이어갔고, 행정수도 명문화에 대한 논의 자체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국민투표법 개정 시한을 넘겼다. 앞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최초 당론에는 행정수도 세종시 명문화가 포함됐지만 정부 개헌안에는 법률 위임으로 한발 물러섰다. 여기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서울을 수도로 명시하는 자체 개헌안을 채택하면서 사실상 여야 모두 행정수도 명문화에 소극적이었다. 여야가 개헌 합의안을 둘러싼 공방만 계속하면서 행정수도 명문화 논의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고 개헌안 투표를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 시한까지 넘기게 됐다. 특히 지난 대선 과정에서 각 정당 후보들이 행정수도 명문화와 지방선거 동시투표를 공약으로 내걸었다는 점에서 정치권을 향한 비판 여론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세종지역 2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회의 정쟁으로 인해 국민투표법 개정을 처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가 무산된 것에 대해 형언하지 못할 분노와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며 "정쟁으로 인해 행정수도 개헌이 무산된 것에 대해 국회는 대국민 사죄와 함께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대선에서 모든 정당과 후보가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국민 약속을 파기하고 촛불로 상징되는 국민적 열망을 우롱하고 무시한 처사에 대해서는 6.13 지방선거에서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임을 각오해야 한다"며 "국회는 최소한의 양심과 상식이 있다면 국회 해산까지 각오하는 비상한 자세로 여야 합의 개헌안을 조속히 마련해 연내 개헌 국민투표 실시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청권의 이 같은 여론에도 불구하고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안이 연내 국민투표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여야가 개헌안의 핵심 쟁점인 권력구조 등에 대해 평행선을 달리고 있고, 이로 인해 행정수도 명문화 논의가 이어질지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는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성이라는 점에서 분명하게 매듭지어야 한다"며 "충청민들의 열망을 지방선거 표심으로 분출시켜 행정수도 명문화 완성을 위한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은현탁·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