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개헌 무산…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 성명서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와 관련한 6월 개헌이 무산된데 대해 세종지역 시민단체들은 24일 국회 해산 각오로 연내 개헌안을 처리할 것으로 요구했다.

세종지역 2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국회의 정쟁으로 인해 국민투표법 개정을 처리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가 무산된 것에 대해 형언하지 못할 분노와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성명은 "세종시가 서울과 세종의 정치행정의 이원화로 인한 행정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미완의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넘어 행정수도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개헌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가 반드시 필요했다"면서 "정쟁으로 인해 행정수도 개헌이 무산된 것에 대해 국회는 대국민 사죄와 함께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이어 "지난 대선에서 모든 정당과 후보가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실시,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를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대국민 약속을 파기하고 촛불로 상징되는 국민적 열망을 우롱하고 무시한 처사에 대해서는 6.13 지방선거에서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임을 각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또 "새로운 대한민국을 갈망하는 우리의 꿈을 여기에서 멈출 수는 없다.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재창조하기 위한 행정수도 개헌을 포기할 수 없다"면서 "국회는 최소한의 양심과 상식이 있다면 국회 해산까지 각오하는 비상한 자세로 여야 합의 개헌안을 조속히 마련해 연내 개헌 국민투표 실시를 반드시 관철시켜야 한다"고 언급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