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영동군은 주요 정책의 결정·집행과정을 군민들에게 알리고 책임감 있는 군정 추진을 위한 `정책실명제`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정책실명제`는 정책을 결정·집행하는 과정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의견을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는 제도다.

대상사업 선정 기준은 △다수 주민의 권익 또는 복지증진에 관련된 정책 △10억 원 이상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5000만 원 이상의 용역 △군민이 공개하기를 요청한 사업 등이다.

군은 2009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현재 5대 군정방침 가운데 하나인 `행정의 투명화`에 맞춰 제도에 내실을 기하고 있다.

군은 최근 11명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위원장 한필수 부군수)를 열고 10개 부서, 59개의 정책실명 공개과제를 최종 확정했다.

주요 공개 사업은 △레인보우힐링타운 조성 △영동 햇살 가득 다담길 조성사업 △경로당 가사도우미 지원 △영동체육공원 조성공사 △영동군 도로건설 관리계획(변경) 수립용역 △읍면 보장협의체 운영 등이다.

분야별로는 10억 이상 사업이 53건, 5000만 원 이상 용역이 5건, 다수 주민의 권익 복지증진 사업이 1건이다.

군은 이들 사업의 추진 과정과 사업개요, 실무자, 검토자, 최종 결재권자의 실명을 기재해 군청 홈페이지 `정책실명제` 코너에 게재했다.

군은 제도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사업 추진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공개함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투명행정을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정책실명제는 군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공무원의 책임감과 사명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군민행복을 위한 사업들을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추진하는지 상세히 알려, 믿음을 주는 영동군이 되도록 체계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