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D-50] 지방선거 판세와 변수는

6·13 지방선거가 24일을 기점으로 D-50일이 되면서 충청권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6·13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향후 정국 주도권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 연대는 물론 최근 불거진 여당발 댓글조작 사건, 남북정상회담, 개헌안 등 중앙이슈와 여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중도 낙마 등 지역 변수도 산재해 있는 만큼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번 선거는 단순하게 지방정부를 구성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문재인 정부 중후반기 국정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파급력을 내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 국회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지방정부의 주도권을 어느 쪽에서 차지하느냐에 따라 2년 뒤 치러지는 총선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영호남으로 양분된 정치적 특성은 물론 지역 정당이 없는 상황에서 지방선거가 치러진다는 점에서 충청권이 최종 승리를 판가름하는 승부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방선거를 50일 앞두고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전국적으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60% 이상의 높은 국정수행 지지율이 이어지면서 여당에 유리한 상황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위기다. 충청권에서도 50%가 넘는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여당에 유리한 구도가 형성돼 있다. 여기에 야권이 갈라져 다자구도를 형성하면서 중도와 보수 표심이 나눠진 점도 야당에 불리한 상황이다.

반면 여당 일부가 높은 지지율에 취해 `공천=당선`이라는 목표가 설정되면서 곳곳에서 불거지는 후보자간 흑색선전과 경선 후유증에 대한 우려감도 팽배해 있다. 실제 충남지사 후보 선출 과정에서 일부 유력 후보가 낙마했고, 대전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 과정에서도 여론조사 방식 등을 놓고 후보자간 상처를 입었다. 또 경선에서 앞서 있는 후보를 따라잡기 위해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제기하면서 유권자들에게 피로감을 안기기도 했다.

지방선거 판세를 흔들 변수로는 야권 후보 단일화 여부가 손꼽힌다. 중앙당 차원의 단일화가 안될 경우 각 지역 후보자간 단일화 여부가 지방선거 막판 판세를 흔들 수 있는 요인이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고 있는 김경수 의원의 댓글조작 연루 의혹도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적폐청산을 제1목표로 삼았던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 대비된다는 점에서 댓글조작 연루 의혹이 사실로 들어날 경우 정권 차원의 큰 오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코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지방분권으로 이어질 개헌안 논의도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최저임금 등 각종 정부 정책에 대한 유권자들의 판단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지역에서는 민주당이 지지율에서 크게 앞서고 있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추행 의혹과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낙마로 인해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가 관건이다. 최근 정치 전면에 나서면서 보수재건에 앞장서겠다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지방선거 지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전의 유성복합터미널 표류와 트램 2호선 추진, 충남의 안면도 관광개발 무산, 세종의 행정수도 명문화 좌초 등도 표심을 가르는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결과에 따라선 정치권의 정계개편을 이끄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