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이 4차 산업의 핵심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는 드론산업의 메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당초 군사적 용도로 개발된 드론은 최근 고공 촬영을 비롯해 상품 배송, 수색, 기상 예보, 농업, 건설 등 다양한 영역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향후 택시와 의료·과학 분야까지 영역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로 꼽힌다. 정부는 지난해 700억 원 규모인 국내 드론 시장을 오는 2026년까지 2조 5000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도는 드론사업이 고용촉진 등 지역먹거리 산업으로서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충북 보은군은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드론 규제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한 무인비행장치 시범사업지역으로 선정됐다.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보은 공역장은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해 전국 어디서나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하다.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발 1197m까지 고도 비행을 할 수 있는 공역장으로 꼽혀 드론 관련 종사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드론을 활용한 도내 지자체의 다양한 행정도 이뤄지고 있다.

청주시는 전문 조종기술과 항공법 등 관련 제도를 숙지하고 운용해야 하는 드론의 특수성을 감안해 정보통신과 내에 드론 전담 조직을 꾸렸다.

시는 드론 2대를 구입해 지난해 52건을 촬영해 사진 900여 장, 동영상 70여 건, 정사영상 40여 건, VR파노라마 10건 등 1000여 건을 편집, 제작해 행정업무에 활용했다.

시는 올해 4억 원을 들여 드론용 항공영상 지원시스템 개발구축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지방경찰청도 지난달 실종자 수색 등 사회적 약자보호 및 통합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 `충북청-유관기관 간 드론업무협약` 및 `폴 드론 수색대` 발대식을 갖고 아동·치매노인 등 실종사건 발생 시 드론을 투입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수도권과 중부권에서 유일하게 시범공역으로 선정된 보은공역장은 전국에서 접근성이 좋아 드론 시험 비행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충북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충북경제활성화 일환으로 드론을 산업과 관광·레저를 연계한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