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중대 분수령이 될 운명의 한 주가 시작됐다.

특히 북한이 전격적으로 핵실험장 폐쇄와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을 선언하면서 오는 27일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는 형국이다.

이에 청와대는 남북정상회담이 닷새 앞으로 다가온 22일부터 한반도 비핵화의 첫 단추가 될 회담준비를 위해 국정의 모든 동력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청와대 관계자가 22일 기자들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수석·보좌관 회의와 국무회의 같은 통상 일정만 예정돼 있다. 외부 일정도 없다"고 소개한 것도 정상회담 막바지 준비에 `올인`하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읽힌다.

이처럼 청와대가 정상회담에 총력전을 준비하는 것은 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간 논의 결과에 따라 한반도의 명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지난 20일 북한 노동당 전원회의 결과 발표에 맞춰 우리 정부의 세심한 점검과 철저한 대책마련이 더욱 시급해졌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1일 김 위원장 주재로 전날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핵 시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단을 선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고도 전했다.

이에 대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북한의 결정은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청와대는 전체적으로 이번 북한 발표가 우리 측이 준비해왔던 범위라면서도 기존 `핵무력·경제건설 병진 노선`에서 `경제건설 총력집중`으로 선회한 점에 주목하며 다양한 후속대책을 재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22일 오후 사전예고 없이 남북정상회담 최종 점검회의를 소집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윤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후 5시부터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서 의제와 관련한 최종 점검 회의를 비공개로 주재한다"고 밝혔다. 이 회의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가 "아무래도 변화된 상황이 반영될 것이다. 준비위에서 포괄적으로 여러 가지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언급한 것 역시 북한의 핵실험 중단 발표가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윤 수석은 또 "오늘 북측에서 경호·의전·보도 분야 3차 실무회담을 내일 북측 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하자고 제안해왔고, 우리는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 실무회담에서는 지난 20일 시범 통화를 마친 남북 정상 간 첫 정상통화 일정 등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 간 통화는 언제 할지 확정이 안 돼 있는데, 내일 실무 접촉에서 판가름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오는 24일 오후부터 정상회담이 열리는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리허설을 진행하고, 회담 전날인 26일에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최종 브리핑을 할 예정이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