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서 도로 침하(땅 꺼짐)가 매년 지속 발생하면서 시민 안전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해빙기 때마다 발생하는 포트홀에 이어 도로 침하까지 발생하자 주민피해 및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도로 전체 제반조사와 함께 도로 침하의 원인이 되는 노후 하수 관로에 대한 전수조사 및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전지역에서 도로가 함몰되고 땅이 꺼지는 도로 침하는 매년 발생하고 있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도로 침하 발생 현황은 2015년 13건, 2016년 15건, 지난 해 7건, 올해 4월까지 1건 등 모두 36건에 달한다.

올해도 첫 도로 침하가 발생했다. 지난 19일 오후 1시쯤 서구 정부대전청사 동쪽 진입로에 가로 2m, 세로 2m, 깊이 2m 크기의 땅이 꺼졌다.

서구청 관계자는 "시민이 도로 위에 지름 30㎝ 크기의 구멍이 뚫려 있다고 신고해 복구공사를 시작해보니 아스팔트 도로 아래 가로 2m, 세로 2m, 깊이 1.8m의 지반이 침하해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구청은 정부대전청사 동쪽 출입문과 도로가 연결되는 곳 땅속에 있던 하수관의 접합부가 마감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이 하수관은 1990년대 초 둔산신도시 개발 때 설치돼 25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다. 서구청은 긴급 복구에 들어갔으며 23일 아스콘 포장 등 마무리 공사를 할 예정이다.

대전 서구에만 25년 이상 된 노후 하수관로가 722km에 달하고 있지만 인력 및 예산 한계로 관리, 점검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하수관로가 노후됐다고 해서 모두 도로 침하 문제를 안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라며 "하수관로를 정기적으로 관리 및 점검키 위해서는 도로 포장을 뜯어내는 등의 대형 공사가 필요해 검토를 해봐야 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과 경기도 등에선 노후된 하수관로로 인한 도로침하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노후 하수관로 준설 및 재정비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달 말 36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설치된 지 30년이 지난 하수관로 가운데 이음부가 불량하거나 구멍이 생겨 도로가 침하될 위험이 높은 관로 등 230km 정비에 나선다. 경기도도 노후 하수관로 재정비에 들어갔다.

시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시민 김동형(30)씨는 "정부대전청사 앞 도로 침하를 시민이 발견하지 못하고 차량이 그 위를 계속 지나다녔다면 큰 사고로 이어졌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노후 하수관로 재정비에 나서야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현재까진 다행히 인명 피해로 이어지진 않았지만 언제 든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사회적 재난으로 도로 침하의 원인이 되는 노후 하수관로 준설 및 하수시설 정비를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