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뉴딜사업지로 선정된 대전 동구 가오새텃말 사업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다.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업체 선정과정에 참여한 업체들 사이에 담합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이번에는 특혜논란까지 제기되고 있다.

19일 대전시와 동구에 따르면 대전지역 도시재생 업무를 수행하는 공직자 12명은 시민 4명과 함께 지난달 10-17일까지 영국 런던과 프랑스 파리로 선진사례 견학을 다녀왔다. 이들은 이곳에서 상업지역, 거점역세권 개발을 통한 주변 재생, 폐철도를 활용한 도심공원 조성사례 등을 둘러본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가 향후 5년간 50조 원을 투자해 전국 낙후지역 500곳을 정비하는데 해외 성공 사례를 토대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차원으로 방문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를 통해 시는 대전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방향과 정책에 활용하고 대전만의 지속가능한 추진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답사단과 함께 동행한 시민 참여자 일부가 가오새텃말 사업 용역 입찰 업체 대표들로 확인되면서 부적절 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해당 사업의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업체 선정 공고는 같은 달 15-26일까지 진행됐다. 해외를 함께 다녀온 뒤 용역 입찰에 참여했다는 얘기다. 용역 공모 이전단계에 해외를 다녀오면서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 용역 공모에는 삼정이앤씨와 플랜키움 두 곳의 업체가 참여했다. 두 업체 대표자 모두 해외 답사 명단에 포함됐다. 여기에 두 업체가 부부(夫婦) 관계로 드러나 담합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해당 용역은 삼정이앤씨에게 돌아갔다. 두 업체 모두 입찰금 1억 2700만 원을 써냈고 삼정이앤씨가 종합평점 94점을 받아 86.2점을 받은 플랜키움을 제치고 용역 수행 업체로 선정된 것이다. 이는 지난 4일 나라장터에 나타난 개찰결과다. 해당 용역은 1개의 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하면 유찰되는 구조다.

삼정이앤씨 대표 A씨는 "플랜키움 대표가 남편은 맞지만 서로 다른 법인이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결정된 사안"이라며 "해외 선진사례 견학은 시에서 제안이 와 다녀왔다. 경비를 자비로 지급해 문제될 게 없다"고 말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업체에 대한 담합의혹과 특혜성이 다분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시 내부 공직자들 역시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시의 한 공직자는 "뉴딜사업은 새 정부의 역점사업이다. 용역 업체 선정을 두고 해외 답사단에 업체의 대표자를 동행자로 넣은 건 각종 의혹을 낳을 수 있다"라며 "왜 그런 오해받을 행동을 했는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해외 답사단은 공직자 뿐만 아니라 지난해 도시재생 코디교육을 수료한 시민 또는 활동가 4명을 포함시켰다. 용역 입찰 업체 대표들은 활동가로 답사단 명단에 포함시킨 것"이라며 "답사단과 함께 떠난 시민과 활동가들은 경비를 자비로 했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