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19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지방선거 전 시민사회 7대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조수연 기자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19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지방선거 전 시민사회 7대 정책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조수연 기자
세종지역 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세종시민단체연대회의는 6·13 지방서거를 앞두고 7대 정책과제를 선정,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연대회의는 19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는 정책이 실종된 선거를 극복하고 지역의 미래를 제시하는 정책선거의 축제가 돼야 한다"며 "미래지향적이고 구조적인 발전을 위해 시민사회가 원하는 7대 정책과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연대가 제안한 7대 정책과제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 △사회적 일자리 창출 △세계적인 생태도시 △투명한 행정 △생명이 안전한 도시 △성평등 특별자치시 △사각지대 없는 복지 등이다.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세부방안으로는 주민투표, 주민소환 등 청구요건 완화, 재정 건전성 확보를 위한 정보 전면공개, 개방형 임용제 확대, 세종NGO센터 설립 등을 제시했다.

또한 사회적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는 중증장애인 업무지원 전문 일자리 마련, 양질의 지역 여성 특화 일자리 대책 마련,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종 잡스(JOBs) 운영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지방선거 종료 후 정책협약을 맺은 당선자들과 정책평가와 모니터링을 거쳐 정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가명현 세종참여연대 상임대표는 "지금까지 시민단체가 형식적인 자문기구에 그쳤다면 주민자치회를 강화해 마을계획을 주민들이 실질적으로 주도하는 시범적인 풀뿌리 민주주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조수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수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