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아산시장 후보 경선방식을 놓고 예비후보간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 아산시장 선거 경선방식을 일반국민 여론조사 100%로 결정했다. 이는 당초 알려진 책임당원 50%에 일반국민 여론조사 50%를 합산한다는 방식에서 바뀐 것인 만큼 경선에 새로운 변수가 발생, 향후 선거일정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이교식 예비후보는 지난 18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충남도당 사무처장으로부터 아산시장 후보 경선은 `일반시민 여론조사로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이런 일방적인 결정은 당의 뿌리인 책임당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무처장이 제시한 일반시민 여론조사 방식은 당규 제22조의 원칙에 위반되며, 홍준표 대표와 당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한 `책임당원 50%와 일반여론조사 50% 반영` 방침에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결정은 아산지역 책임당원들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고 당원들의 탈당도 이어지고 있다"며 "당헌과 당규가 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당원들의 권리를 무참히 짓밟는 행동은 힘든 시기 고난과 역경의 세월을 함께한 당원들에게 심각한 배신행위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6일 박경귀 예비후보는 기자회견을 열고 "100% 시민전화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는 시민참여경선은 당원이 아닌 시민이 공천자를 결정한다는 의미"라며 "자유한국당의 공천자는 시민공천이라는 정당성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남도당이 불공정 경선을 방지하기 위해 경선방식을 당원 여부에 관계 없이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100% `시민참여경선제`로 하기로 한 것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는 "후보의 자질을 검증하는 계기가 되는 경선토론회 없이 `깜깜이` 경선을 해선 안 된다"며 경선토론회 개최도 촉구했다.

그는 기존 경선방식에 대해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특정 후보만 당원 명부를 열람할 수 있어 불공정하다"며 `완전시민 경선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 같은 경선 방식의 변화는 예비후보들에게 새로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