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날 특집]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지난 30년간 국가 연구장비 공동활용 기관 역할을 수행한 분석과학 선도기관이다. 1988년 설립 당시만 해도 국내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고가의 첨단연구장비를 독자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정부는 기초과학연구 활성화를 위해 첨단연구장비 인프라와 분석역량을 갖춘 플랫폼의 필요성을 절감했고 KBSI는 이 같은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늘날 한국 기초과학 발전의 밑거름이 됐다. 앞으로는 국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세계적 수준의 분석과학 개방형 공동연구기관`으로 성장하겠다는 청사진을 갖고 있다.

◇국내외 분석과학 선도 기관 =KBSI는 국가·사회 문제 해결형 공공 기술개발, 산학연간 융합기술 개발 등 기초연구 플랫폼을 구축해왔다. 대덕본원과 전국 지역네트워크에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장비시스템만 약 185개에 이른다. 설비 인프라와 함께 우수 인력을 기반으로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분석지원 및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의 신뢰와 편의 향상을 위해 분석운영 노하우,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공동활용 집적시설, 품질 경영체제, 제도개선, 기술지원 등 효율적인 내부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국가 연구장비 선도기관으로 분석과학 지원 및 공동연구 경험을 기반으로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활용도 및 만족도가 높은 장비를 갖추고 국내 최초로 이용자 중심의 실험실 `KBSI Smart Open Lab`을 대덕본원에 운영 중이다. 광분석 장비의 국가적 대형 공동시설로 활용 될 초정밀가공테크숍과 함께 사용자 수요에 발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개방형 실험실` 형태다.

매년 약 1조 원의 정부예산이 연구장비 구입에 투자되고 있는 가운데 KBSI는 국가연구개발 시설·장비 총괄·관리 기관 전담 조직인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NFEC)를 통해 연구장비에 대한 중복구매를 줄이고 공동활용을 높여 국가 R&D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국가연구시설장비 관리 효율화를 위해 관리통제 중심에서 효율적 활용 중심의 정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30년간 축적해 온 선도적 분석과학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외 연구자들이 모여들어 융합 연구성과를 창출하는 글로벌 기초연구 플랫폼으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국가사회문제 해결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해 융합연구 추진

정부는 과학기술 분야 운영방향에서 미세먼지, 조류독감, 치매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연구개발을 강조하고 있다. KBSI는 첨단연구장비 인프라와 분석과학 기술역량을 기반으로 농축산물 원산지 판별 분석기술, 감염성 질병을 조기진단 할 수 있는 고감도 바이러스 진단 플랫폼 개발, 국가적 환경재난 분석과학기술, 질병 조기진단을 위한 생체영상화 기술 등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 선도형 국가·사회문제 해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KIST와 미세먼지 연구 공동연구,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및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6·25 전사자 신원확인 및 과학수사발전` 관련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국가적 재난을 분석과학기술로 신속하게 해결하고 환경, 재난안전, 신산업 창출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연구개발에 더욱 역량을 모을 방침이다.

◇첨단 연구장비 개발 지원=연구장비는 과학기술의 발전을 견인하고 국가과학기술역량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연구장비산업은 국가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에 파급력이 매우 크고 부가가치가 높은 분야다. KBSI는 연구장비 대표기관으로 국산 연구장비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연구장비 개발 사업을 대표 주요사업(Big Issue Project)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산연구장비 개발, 성능평가 및 활용 증진 등 국내 연구장비 산업 육성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장비개발 산업기반은 산·학·연의 긴밀한 협력 하에서 가능하며 과학기술 및 지식집약형 산업을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면 장비 제조업에 기반 한 미국, 독일, 일본 등과 같은 선진국 도약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12월`연구산업 육성`을 위해 연구산업 육성법 제정 추진과 예산투입, 그리고 이를 통한 고급일자리 창출을 선언한 바 있다. KBSI는 정부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및 국산 연구장비 성능평가 및 해외진출 지원, 첨단연구장비 및 분석기술 개발 투자확대 등 지원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초정밀가공테크숍.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초정밀가공테크숍.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스마트오픈랩.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스마트오픈랩.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국산장비활용랩.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국산장비활용랩.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생물전용 초고전압투과전자현미경.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생물전용 초고전압투과전자현미경.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덕본원 전경.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대덕본원 전경. 사진=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