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선 공직자 줄서기 우려도

6·13 지방선거를 50여 일 앞두고 주요정당의 대전시장 후보자가 확정되면서 시 공직자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후보로 박성효 전 대전시장이 각각 맞붙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두 후보 모두 행정 경험을 겸비했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업무추진 스타일이 달라 공직사회가 예의 주시하는 모습이다.

18일 지역 정가와 공직사회 등에 따르면 오는 6·13 지방선거 구도는 허 전 구청장과 박 전 시장, 사실상 바른미래당 공천을 확정한 남충희 전 경기도 경제부지사, 정의당 후보 등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각 당 시장 후보자의 윤곽이 드러난 가운데 허 전 구청장과 박 전 시장간의 양자대결 구도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시청 곳곳에서는 두 후보간 업무추진 능력을 평가하는 동시에 차기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시의 한 공직자는 "민주당 후보까지 확정되면서 공직자들은 차기 시장에 어떤 후보가 앉을지 큰 관심"이라며 "허 전 구청장의 경우 기초단체장을 역임하면서 평가가 좋았던 게 사실이지만 광역 행정의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시정을 잘 운영할 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박성효 전 시장의 경우 광역 행정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일 것"이라면서도 "직원들의 내부평가가 각각 틀려 누가 우세하다라고 판단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직원은 "두 후보의 업무추진 스타일은 현미경 행정이냐, 큰 숲 보기 행정이냐로 요약할 수 있다"라며 "주요 정당의 후보자가 확정되면서 내부직원들은 삼삼오오 차기 시장에 대해 논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공직자들끼리 후보 측에 `줄서기`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소문이 확산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는 앞서 지방선거 후보가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국장급 간부들에 대한 인사 내정설이 퍼졌다는 점에 기인한다. 시는 지방선거가 치러지는 오는 6월 13일까지 공직자들의 위법한 선거개입 및 정치적 중립 위반행위 예방에 대한 공직기강 확립 특별감찰 활동을 벌이고 있다.

시의 한 공무원은 "주요정당 후보자가 확정되면서 누구는 A후보 캠프에 줄을 서고, 또 누구는 또 다른 캠프에 줄을 섰다는 얘기가 나온다. 공정선거를 위해 중립 역할을 해야 할 공무원들이 줄서기를 해서는 안된다"라며 "이는 누구보다 안정돼야 할 조직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