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벽지에 소재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도 온라인을 통해 듣고 싶은 수업을 듣고 실시간으로 토론도 가능해 졌다.

교육부는 17일 한국교육개발원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플랫폼 `교실온닷(www.classon.kr)`을 구축하고, 11개 시·도교육청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범 운영되는 지역은 세종과 충남을 비롯 서울, 대구, 인천, 전남, 경남, 부산, 울산, 경기, 강원 등이다.

`교실온닷` 시스템은 실시간·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화상수업 플랫폼으로 학습 이력 관리 등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 수업 관리 및 각종 통계관리 등을 위한 관리자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앞서 도입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교통이 불편한 농·산·어촌의 경우에는 활성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화상수업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수업이 가능해 소인수·심화과목 수강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 단위학교에서 개설·운영되지 않은 과목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하고 이수결과를 인정받을 수 있어 2022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고교학점제 운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학기 시범운영은 6개 시·도에서 학생의 과목수요, 교사 수급 등 교육여건을 고려해 각 시·도별로 3-18개 과목(총 41과목 내외)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시범운영은 방과 후나 주말에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운영모형 개발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정규시간 내 편성·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교실온닷`의 도입으로 학생들이 지역여건의 구애 없이 원하는 과목의 수업을 듣고,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토론과 그룹활동, 과제수행 등 새로운 학습방식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