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이 `경선`이라는 민주적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경선을 하지 않고 후보를 결정한 것은 민주주의를 사수해야 할 민주당이 아직도 후진적인 행태를 자행하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 보아야 할 것이다."

전준호 논산시장 예비후보가 당이 황명선 현 시장을 단수 추천해 사실상 공천하자 강하게 반발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 후 민주당에 입당하겠다는 복안을 내비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전준호 예비후보는 일찌감치 논산시장 출마를 결심하고 지난해 6월 공직생활 40년을 명예퇴직으로 마감하고 표밭을 누벼 왔는데 경선도 치러 보지 못하고 좌절하게 됐으니 분통이 터질만도 할 것이다.

현재 각당의 공천 상황을 보면 전략공천 또는 시민여론과 당원 여론 각 50% 씩, 당 기여도 등을 참조해 공천을 하는 경선 방식을 택하고 있다.

당연히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다 해도 신인은 시민들로부터 인지도가 낮아 공천을 받기가 그만큼 어려울 것이라는 짐작을 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누구나 선거에 나서 유권자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정당 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지만 정치권은 애써 이를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당이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공천권을 쥐고 있어야 할 이유는 뻔하다. 당이 이들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당력을 높인다는 계산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선거 때만 되면 공천을 받기위해 어느 후보는 누구에게 얼마를 주었느니 하는 말들이 나돌고 실제로 돈을 주고 공천을 받았다가 수사 당국으로부터 곤욕을 치르는 부작용이 만만치 않을 뿐 더러 참정권을 정당이 박탈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 발전에 발목을 잡는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지방자치제는 당이 아니라 주민이 선량을 선택해야 정상적으로 굴러가는 직접 민주주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만 전준호 예비후보의 경우처럼 신예 정치인들이 정당으로부터 참정권을 박탈 당하는 일이 생기지 않고 오로지 유권자로부터 심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영민 논산계룡부여 주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