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얼룩 청주시 공직사회] 상. 행안부 감사에 '술렁'

최근 청주시 공직사회에 비위로 몸살을 앓고 있어 공직기강 확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상급기관인 행정안전부의 잇따른 감사에 해임과 정직 등 전례를 찾기 힘든 중징계 처분이 잇따르고 있지만 청주시 공직 비위가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청주시 실·국장단이 공무원 비위가 재발하면 엄중한 처벌을 받겠다며 시민들 앞에 고개를 숙였고 청주시 차원에서도 비위 공무원에 대해서는 승진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직기강 확립 종합대책`을 발표했지만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있다.

이에 본보는 끝 모르는 청주시 공직 비위 실태와 원인을 짚어보고, 근본적인 공직 비위 근절 방안에 대해 세 차례에 걸쳐 보도한다.

공무원 비위로 전례를 찾기 힘든 무더기 중징계 처분을 받은 청주시에 상급기관의 감사가 잇따르고 있어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해 9월 국무총리실 감찰을 받은데 이어 지난해 12월, 3월 두차례의 행정안전부 감사를 받았다.

특히 지난달에 받은 행안부 감사는 행안부가 지난해 연말 청주시 공무원 17명이 특혜성 수의 계약과 향응 수수, 이권 개입과 인사 청탁에 연루돼 해임 1명 등 중징계 7명, 2명은 수사 의뢰한 상태에서 또다시 실시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3일 청주시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달 21일 충북도청에 상설감사장을 꾸리고 청주시를 상대로 감사에 돌입했다. 감사반은 청주시청 직원들이 건설업자에게 고가의 향응을 접대 받았다는 의혹을 집중 조사했다.

당시 직원들이 조사 받는 내용은 2년 전 저녁식사 자리에서 있었던 일이다. 청주시 내부에서 비위를 고발하는 투서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당 공무원들은 저녁식사 자리는 인정하지만 고가의 향응을 접대 받은 사실은 부인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청주시 감사를 마무리한 행안부 감사반은 이날 현재 의혹에 연루된 직원을 세종시 감사장으로 불러 고가의 향응 접대 사실을 최종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 공무원들의 일탈은 한두해의 문제가 아니다.

청주시 사무감사에 의하면 청주시 공무원 징계건수는 지난 2014년 114건, 2015년 323건, 2016년 338건 등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해에는 금품 수수, 일명 보도방 운영, 화장실 몰카 사건, 후배 공무원의 간부 공무원 폭행, 현직 구청장 음주측정 거부 사건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비리 백화점`이라는 오명을 쓴지 오래다.

시 안팎에서는 잊을만하면 터지는 공무원 비위 사건으로 묵묵히 일하는 다수의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지는 만큼 공직기강을 바로잡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청주의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잊을만하면 터지는 공직 비위 때문에 시민의 한사람으로서도 고개를 들 수 없을 지경"이라며 "청주시는 묵묵히 일하는 다수의 직원들이 열심히 일 할 수 있는 청렴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을 우선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