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이 마트에서 쉽게 구입하는 두부나 콩나물 등을 보면 수입산이라고 두루뭉술하게 원산지표시가 돼 있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국산콩인지 여부만 구별하는 것이지 어느 나라에서 생산된, 어떠한 경로로 길러진 제품인지 소비자는 알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에서 가장 많은 식용 GMO를 수입하고 있으며 시민들은 매년 1인당 40㎏ 이상을 GMO인지도 알지 못한 채 소비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구입하는 식품 어느 곳에서도 GMO표시를 찾아볼 수 없다. 우리나라 표시법에는 예외 조항이 많아서 최종 상품에 GMO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으면 그 재료를 사용했다 표시하지 않아도 돼 쉽게 찾아보기 어렵다. 이렇다 보니 기업에서는 표시 제외 제품인 식용유, 간장, 주류 등에 GMO제품을 주로 사용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란 유전자 변형농산물을 일컫는 말이다. 생산 증대나 유통 및 가공상의 편의를 목적으로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해 종전의 육종방법으로는 생길 수 없는 형질이나 유전자를 갖도록 개발된 농산물이다. 이러한 GMO제품은 우리에게 당장의 편익을 가져다 줄지는 몰라도 인간의 유전자 및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가늠하기가 어렵다. GMO품종으로 인해 생태계가 교란되는 등 환경의 위험성이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서 인간에게 무해하다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는가.

기업의 이익에 우선해 정확한 원산지 표시 및 GMO표시를 하지 않은 식품들이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있는 지금, GMO를 원료로 사용했다면 예외 없이 GMO표시를 해야 한다.

GMO인 것은 GMO로, Non-GMO인 것은 Non-GMO로 표시하면 된다. 알고 선택하겠다는 것이다. 선택권은 소비자에게 있어야 한다. 소비자 역시 내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똑똑한 소비생활이 필요하다. 소비자가 똑똑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정부는 제공해야 하며 이를 제도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GMO완전표시제는 도입돼야 한다. GMO완전표시제의 빠른 도입은 소비자의 알 권리를 강화하는 효과와 함께 GMO수입, 유통 관리 체계를 바로잡는 시작이 될 것이다. 유덕순 대전YWCA 사무총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