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7일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서 열린 고위급 회담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3개 항의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2000년과 2007년에 이어 11년만에 세번째로 열리는 이번 정상회담은 과거 2박3일간 평양에서 열렸던 것과 달리 판문점에서 `당일치기`회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남북은 이달 초 정의용 안보실장이 이끌었던 대북특사단의 방북에서 4월 말 개최키로 합의한데 이어 이날 구체적인 날짜를 최종 확정한 것이다.

남북은 또 `2018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우선 의전, 경호, 보도 관련 남북 실무회담을 다음달 4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진행하기로 했으며, 날짜와 장소는 차후 확정키로 했다. 기타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겠다는 내용도 공동보도문에 담겼다.

이날 회담에 우리 측에선 수석대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등 3명이, 북측에선 단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과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김명일 조평통 부장이 나왔다.

이제 관심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 등의 주제가 어떻게 대화 테이블에 오르고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에 쏠린다.

이날 고위급 회담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회담직후 발표한 공동보도문에는 담아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 장관은 회담 이후 이와 관련, "그런 것들을 중심으로 해서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 양측간 충분히 의견교환이 있었다. 다만, 정상 간에 논의될 사항이기 때문에 좀 시간을 갖고 충분히 협의해서 구체적인 표현을 정하는 것이 좋겠다는 인식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또 "양측은 정상회담 의제 등과 관련해서 상호 충분히 의견을 교환했다"며 "남과 북은 2018년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에 갖는 중대한 역사적 의미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양측 대표단은 이런 입장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성과 있게 진행하기 위한 제반 사항들을 시종일관 진지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협의했다"고 전했다.

앞서 청와대는 남북 정상회담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 완화를 포함한 항구적인 평화정착 △남북 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 등을 언급했었다.

이날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되자 청와대 관계자는 "남북정상회담 날짜가 확정된 만큼 주어진 기간 동안 회담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온 국민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