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채용 충청권 상생방안] 중. 세종 공공기관도 광역화 요구

대전 지역에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인재 채용과 관련 소외론이 커지는 가운데 세종·충남지역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도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권역화를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혁신도시법 시행령에 맞춰 지역 인재를 채용할 경우 전공 등 제한된 자원으로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28일 본보가 세종시로 이전한 19개 국책연구기관과 충남지역 2개 공기업을 상대로 혁신도시법에 따라 지역인재를 선발할 경우 기존 세종시로 국한됐던 채용을 대전과 충남의 대학졸업자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조사한 결과, 총 21개 이전 기관 중 19곳이 대전·세종·충남 지역의 권역화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2개 기관 중 1곳은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고, 1곳은 권역화에 대해 동의하지만 권역의 범위는 논의해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외의 19곳은 모두 권역화를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혁신도시법 시행령에 따라 인재를 채용해야 하는 각 공공기관들에서부터 실질적인 채용 지역 광역화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세종에는 21곳의 공공기관이 추가로 이전할 예정이어서 권역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각 기관 인사담당자들은 세종시로 한정한 지역인재 채용은 인재 확보의 효율성을 배제한 정책이라고 입을 모은다.

세종시에 위치한 A연구원 인사팀장은 "대학교가 3개뿐인 세종에서 채용인원의 30%를 충당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일"이라며 "인력 풀(Pool)이 부족해 인재 채용의 효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오히려 특정 학교 출신들만 채용돼 사내에 파벌이 형성되는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세종시 이전기관의 경우 국책연구원이 대다수를 차지해 지원자들의 전공이 중요하지만 세종시로 한정된 채용은 전문성을 떨어트린다는 의견이다.

현재 세종시에 위치한 대학교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와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한국영상대학교 총 3곳에 불과하다.

B기관 인사담당자는 "전문분야를 다루는 기관인 만큼 지원자들의 전공이 중요하지만 현재 세종시에 있는 대학교에는 관련 학과조차 없다"며 "대전·충남까지 권역을 확대해야 전문성 있는 인재 채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이전기관들의 의견에 따라 지난달 세종시청에서 각 기관들이 모여 관련 회의가 개최됐지만 뚜렷한 결말이 나지 않은 상황이다.

세종시 관계자는 "혁신도시법 시행령에 대한 기관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달 회의가 개최했다"며 "당시 회의에서는 연구기관의 특성상 연구직 채용이 많고 채용인원이 적어 이번 시행령이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을 제기한 기관도 있었다"고 말했다. 주예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