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3 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대전지역 여성 출마자는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투(#me_too)운동으로 양성평등, 여성주권 향상에 대한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는 만큼 이를 계기 삼아 여성 정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2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경우 공직선거·지역구선거 후보자 추천에 있어서 여성을 30% 이상 포함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여성출마자는 총 15명으로 전체 신청자의 약 20%에 불과했다. 당헌·당규로 여성의 정치 진출을 장려하고 경선에서도 25%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의 정치 진출은 녹록치 않다.

야당인 바른미래당과 정의당도 사정은 비슷하다. 대다수의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못하고 있으며 출마자도 2-3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출마예정자도 기준에 못 미치는 상황이어서 기초단체장이나 광역단체장에 나서는 후보가 있을 리 만무하다.

이 같은 이유는 파격적인 가산점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형성된 고연령 남성 정치인의 정치 구도를 타파하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중론이다. 그동안 남성중심 사회에서 형성된 사회관계 및 관습이 미투 운동으로 깨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여성 주권이 확산되면서 정치 참여 의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가산점과 같은 단편적인 해결책보다는 여성이 정치에 도전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 마련이 우선되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민병주 한국여성의정 대전아카데미 원장은 "여성의 정치참여 의지는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정당이 말하는 기준이나 가산점 만큼 여성의 실질적인 정치권 진출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여성들이 정치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정당과 시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여성의 정치권 진입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여성·청년인 서다운 민주당 서구의원 예비후보는 "그동안 정치권은 고연령의 남성 정치인들이 중심이 되며 여성과 청년의 목소리가 부족했다고 생각한다"며 "정치권에서도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의 정치인들이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느껴 이번 선거에 출마하게 됐다"고 말했다.

동시에 여성 스스로가 정치권 진입에 적극적이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그동안 만들어진 사회환경으로 인해 여성이 정치권에 발을 들여 놓기가 쉽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라며 "미투 운동을 계기로 보다 많은 여성들이 여성의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정치권에 진입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당 방침에 따라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출마예정자 중 여성의 수를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