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여야 후보 모두 대전의 성장이 정체돼 있다는 공통적인 진단을 했다.

주된 이유는 타 도시로의 인구유출, 각종 현안사업의 부진, 원도심 공동화 등을 꼽았고 대전 발전을 위한 비전을 제시했다.

22일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대전의 인구는 149만 9187명으로 지난 1월보다 2000명 넘게 줄며 인구 150만이 붕괴했다. 대전은 지난 2010년 처음으로 인구가 150만 명을 넘었고 3년 뒤 153만 명으로 정점을 찍었지만 세종시 개발과 발전으로 인구가 급속히 줄고 있다.

인구가 줄어들면서 각종 경제 지표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해 4분기 취업자수는 전년대비 1.5% 줄고 실업자수는 7.9%나 늘었다. 또 대전지역 소상공인 폐업률은 2.1%로 전국 평균 1.8%보다 높다.

대전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예비후보는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제2 대덕특구 조성을 약속했다. 허 예비후보는 "이제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늘 희망을 이야기하던 우리의 어머니 같은 스마일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대덕특구에서 연구돼 나타나는 성과물을 상용화하는 공간으로 제2의 대덕특구를 동부지역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이상민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네트워크를 통해 현안 해결과 성장동력 마련이 가능하다고 봤다. 이 의원은 "각종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문제를 깊이 생각하면 대전 성장발전 동력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다"며 "집권 여당 4선 중진 의원의 정치적 자산과 역량을 활용하겠다. 저를 키워준 지역에 보답하는 차원에서라도 최선을 다해 대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순 예비후보는 원도심 활성화로 대전의 도약을 이끌어 내겠다는 복안이다. 그는 "도시재생, 원도심활성화 등 대전이 안고 있는 난제를 풀기 위해 원도심 활성화를 핵심공약으로 설정, 피부에 와 닿는 정책을 펴겠다"고 말했다. 오는 27일 열리는 출마선언 장소도 옛 충남도청으로 정했고, 선거사무실도 원도심인 중구 용두동에 마련해 원도심 활성화에 올인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예비후보는 산업단지와 특화단지 개발로 표심을 자극했다. 박 예비후보는 "국·시비를 대거 투입해 대동·금탄지구의 대규모 산업단지와 특화단지 등을 개발하고, 임대공단 조성과 원형지 공급으로 분양가를 대폭 낮춰 자본과 기업을 유치하겠다"며 "서민경제를 담당하는 자영업에 대해선 맞춤형 컨설팅인 가칭`골목상권 구조대`를 설치·운영하고 공영주차장 확대 등을 통해 지역경제 전반의 기본 체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남충희 예비후보는 임기 내 좋은 일자리 10만 개 창출이라는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했다. 남 예비후보는 "기술창업, 중소·벤처기업을 중견·강소기업으로 육성, 소상공인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지원, MICE 단지 개발로 원도심 활성화, 세계적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 유치 등으로 임기 내 좋은 일자리 10만 개를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김윤기 예비후보는 "상시 지속업무 직접고용 정규직 전환 신속히 완료하고, 우리동네 노동상담소를 설치해 부당해고와 임금체불, 산업재해 등이 없는 대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