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잘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는 22일 대전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월평공원잘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는 22일 대전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민관협의체를 당장 해산하고 대전시는 약속대로 조속한 절차를 추진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이호창 기자
대전 월평공원 인근 주민들이 22일 월평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월평공원잘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는 이날 대전시청 브리핑실을 찾아 "대전시가 여론 수렴을 핑계삼아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추진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민관협의체를 당장 해산하고 대전시는 약속대로 여론 수렴을 빨리 마무리해 법으로 정해진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초 대전시가 여론 수렴을 3월까지 한다고 했지만 6월 이후로 미뤄졌다"면서 "새로운 시장이 취임하기 전까지는 아무 것도 안 하겠다는 거냐. 여론 수렴 후 다음 절차를 진행하면 일몰제 이전에 사업을 끝내기가 힘들다"고 했다.

이들은 민관협의체와 관련해 "어떻게 반대만 하는 단체가 150만 시민을 대표해 시청과 협의체를 구성할 수 있냐. 찬성 입장을 보이는 주민들도 협의체에 참여시켜줘야 한다. 시민이 참여하지 않는 민관협의체는 무효이며 사기"라고 강조했다.

민간특례사업은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에 앞서 민간자본을 유치해 공원 지역을 개발한 뒤 기부채납을 받는 방식이다. 시는 난개발을 막는다는 이유로 월평공원을 민간특례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서구 월평공원 내 139만 1000㎡의 공원 구역 중 17만 2000㎡에 민간 기업이 2700여 세대의 아파트를 짓는 대신 나머지를 공원시설로 조성하도록 하는 사업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해 10월 26일 시 도시공원위원회 심의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공원사업에 반영시키라는 단서를 달아 조건부 가결됐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