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일부 과천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2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열려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사진=세종시 제공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일부 과천시민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2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장에서 열려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사진=세종시 제공
중앙행정기관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공청회가 진통 끝에 마무리되면서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통부의 세종시 이전이 탄력을 받게 됐다.

세종시에 따르면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과천시민, 세종시민 등이 참가한 가운데 열려 행안부와 과기부의 세종이전을 위한 최대 관문을 통과하게 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내년 8월까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777명, 행정안전부 1433명을 세종시로 이전하고, 금년 내 해양경찰청 449명을 인천으로 이전하는 내용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공청회는 이날 오전 10시 회의를 앞두고 청사주변에서 과천시민들이 `선 대책 마련, 후 과기부의 세종시 이전`을 요구하며 집회를 벌여 10여 분간 지연되면서 진통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예정대로 공청회가 열려 이달 안에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에 대한 대통령 승인을 거쳐 관보고시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이날 참석한 토론자들은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나타냈지만, 과천지역 주민들을 고려해 이전 시기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과천에 위치한 과기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과천 경제에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세종에 새로운 정부청사를 건립하는 2021년 8월까지 과기부의 이전을 연기하는 방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행안부는 이에 앞서 지난 달 홈페이지 전자공청회에 공개한 이전계획 변경안을 통해 두 부처는 내년 8월까지 세종시로 옮기되 정부세종청사가 신축되는 2021년 전까지는 민간건물을 빌려 쓰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공시했다.

김희겸 행안부 기획조정실장은 "서로 간의 입장이 달라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부분들 있다"면서 "앞으로 고시하겠지만 실제 이전하는데 1년 이상 시간이 있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검토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