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터미널 개발 난항] 中.복합 기능 빼고 단순터미널로 조성

대전 유성구 구암동 일대에 고속·시외버스터미널과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환승센터 등을 조성하는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에 또 다시 차질이 발생하면서 사업계획을 원점으로 돌려 재검토 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앞서 사업 시행자들이 수익성을 잣대로 삼아 무산된 선례가 있었다는 점에서 처음부터 쇼핑몰 등 복합적 기능을 제외하고 단순터미널로 축소하는 방안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주장은 지역 경제계에서부터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사업을 총괄하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 입장에서는 주목해볼 만하다.

이건선 시 개발위원회 부회장은 "유성터미널은 시민의 편의를 제공하는 터미널 기능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토지 보상이 절반 이상 진행됐기 때문에 전면 재검토하기란 힘들 것이다. 하지만 일부 보상된 토지에 3층 규모 상가형식으로 터미널을 짓는다면 시민 불편이 해소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전체 부지를 취소하고 재검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하지만 전체부지는 조성하고, 터미널과 이후 설립시설의 설계를 따로 해 우선적으로 터미널을 시공 하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며 "부지를 나눠 쇼핑몰, 오피스텔 등의 계획을 나누자는 거다. 해당 부지는 사업성이 분명이 있는 구역이기 때문에 따로 해도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시가 공적자금을 투입해 터미널을 짓는 공영개발을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사업 본연의 목적에 맞게끔 터미널 조성에 주력하려면 민간사업자 대신 시가 공적자금을 투입해 진행하자는 것이다.

앞서 유성지역 시의원들은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쇼핑몰이 아닌 터미널"이라며 "이제는 더 이상 사업을 지체하지 말고 공영개발을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와 도시공사는 협상이 진행중인만큼 일단은 과정을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영개발로 터미널을 지을 경우 대략 1500억 원가량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시는 추산 중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부지의 현재(2월 말 기준) 토지보상률은 68%, 금액은 686억 원인 것으로 파악됐다.

도시공사는 현재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을 위해 후순위 업체인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공영개발과 재검토를 논하기란 추후 소송에 휘말릴 수 있는 우려가 농후하다.

이를 두고 이재관 시장 권한대행은 지난달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후순위 업체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공영개발을 언급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소송으로 인해 사업지연과정을 거쳤는데 그런 과정이 되풀이되면 안된다. 후순위 업체와 협상을 성실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