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월과 5월 이어지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 이후 남·북·미정상회담을 언급해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21일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2차 전체회의에서 "진전 상황에 따라 남·북·미 3국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남북, 북미회담과 앞으로 이어질 회담들을 통해 우리는 한반도 핵과 평화 문제를 완전히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가 가보지 않은 미답의 길이지만 우리는 분명한 구상을 갖고 있고, 남·북·미 정상간 합의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와 비전을 갖고 있다"면서 "준비위가 목표와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전략을 담대하게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서는 중재자 역할이 아닌 주도적인 입장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해 내기 위해선 남·북·미 정상이 한 곳에 모여 공동으로 합의를 이뤄내야 한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3자 회담 구상은 아직까지 제안에 머물고 있어 당사자인 북한과 미국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도 관심가는 대목이다. 여기에 한반도 문제에 관여하고 싶은 중국도 어떤 식으로든 반응을 보일 전망이어서 주목되는 부분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남북과 북미 정상이 만나 결과가 좋으면 3자가 만나 합의한 내용을 좀 더 분명하게 하고 실천적인 약속을 완성하자는 취지에서 제안한 것"이라며 "일단 제안한 뒤 차후 서로 이야기하면서 추진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다음 달 말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열릴 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하자고 통일부를 통해 북측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위급회담에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에서 각 1명씩 모두 3명을 보낼 방침이다. 또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대표단 등 기본사항을 고위급회담 의제로 다루자고 북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